• 최종편집 2024-04-27(토)
 

0~9세 어린이에서 주로 발생… 영유아 집단시설 예방·관리 필요

 

성홍열.jpg

<제공=질병관리청>

 

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보건소는 최근 몇 달간 성홍열 신고 건수가 급증함에 따라 영유아 집단시설에서 성홍열 유행의 우려가 있어, 손 씻기 및 기침 예절 등 성홍열에 대한 주의와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2023년도 전국 성홍열 신고 건수는 805건으로 전년 대비(511건) 63.7% 증가했으며, 2024년도 관내 성홍열 신고 건수는 5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0건) 급증했다.


성홍열은 A군 사슬알균(Group A Streptococcus, Streptococcus pyogenes)에 의한 급성 발열성 질환으로,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구토, 복통, 인후통 등으로 시작돼 12~48시간 후에 전형적인 발진을 보이는 특징이 있고, 0~9세 어린이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어 집단발생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 집단시설에서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하다.


영유아 집단시설에서 성홍열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기침 예절 준수 ▶빈번하게 접촉하는 장난감, 문손잡이, 수도꼭지 등에 대해 소독을 해야 한다.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성홍열로 진단되면 항생제 치료 시작 후 최소 24시간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집단시설에 등원하지 않아야 한다.


송탄보건소 관계자는 “성홍열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회복이 가능하지만, 류마티스열이나 급성사구체신염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근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9948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송탄보건소 “성홍열 예방관리 철저히 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