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국민연금 문답.png

 

본지는 독자들과 시민, MZ세대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와 협조하여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문) 국민연금에 꼭 가입해야 하나요?


(답)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한 이유는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인해 모든 분들이 개인적으로 노후를 준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유가 있는 분들은 노후에도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노후에 정기적인 소득이 없어질 경우 기초 생활을 유지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저출생·고령화로 청년층의 노인부양 부담이 점차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 준비 없이 노후를 맞이하는 분이 많아질수록 미래세대가 부담해야 할 사회적 비용 역시 커지게 됩니다. 


위와 같이 고령화에 따른 노후 문제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국가에서 전 국민을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도록 하여 노후 준비를 돕고 있습니다. 전 국민이 가입하기 때문에 운영의 효율을 높이고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제도는 저소득층이 고소득층보다 낸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소득재분배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사업장에서 일하는 경우 국민연금 가입은 근로자에게는 권리이면서 사용자에게는 의무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를 1명 이상 고용하는 모든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상담 전화 ☎ 1355) 


태그

전체댓글 0

  • 579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3 국민연금 바로알기] 국민연금에 꼭 가입해야 하나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