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홍기원·유의동 국회의원은 왜곡 없는 선거구 조정에 앞장서야” 

 

시민재단 논평.png

평택시민재단(이사장 이은우)에서는 지난 7일 논평을 통해 ‘홍기원, 유의동 국회의원은 왜곡 없는 선거구 조정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종전 평택갑, 평택을 2곳이던 지역구를 평택갑, 평택을, 평택병 3곳으로 나누는 선거구 획정안 초안을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했다. 새로운 선거구 획정안은 내년 4월 총선에 적용된다. 


시민재단은 논평에서 “평택 발전과 대의 민주정치 확대를 위해서도 선거구 신설은 필요했는데 환영한다”며 “하지만 예전처럼 정당 후보 경선 직전에야 선거구 확정이 완료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예비후보자 등록이 12일부터지만 언제 어떻게 선거구가 바뀔지 모르는 터라 ‘깜깜이’ 선거운동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각 정당과 국회의원들이 선거구 확정을 하며 평택지역의 경우 밀실 협상에서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선거구의 근간을 이루는 읍·면·동 행정구역을 이리저리 쪼개고 갖다 붙여서 선거구를 누더기로 만드는 게리맨더링이 나타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은우 이사장은 “문제는 생활권역을 무시하면서 선거구별 인구의 동등성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현역 의원들의 당선에 유리한 읍·면·동 쪼개기 조정안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면서 “홍기원, 유의동 국회의원은 지역의 선거구를 새로 획정하면서 생활권과 정서 등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오직 당선 위주의 기형적인 조정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평택 갑·을·병 선거구 조정안 등을 보면 생활권역과 선거구 경계선의 불일치, 생활권과 동떨어진 문제점, 정치적 참여 및 의견수렴 어려움 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거론되고 있는 조정안의 경우 평택지역의 상권·유통·금융·행정·교육 등 사회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자의적인 선거구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평택시민들은 선거구 조정 원칙이 지역주민의 생활권을 중심으로 유권자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홍기원, 유의동 국회의원은 이해득실만 따지기보다는 평택의 백년대계를 내다보며 생활권과 정서, 자연적인 지형과 문화, 추후 도·시의원 선거구 변경 등을 고려한 선거구 조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989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민재단 “선거구 조정 유권자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