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야간 야외활동 자제 및 모기 침입하지 않도록 방충망 점검해야 

 

일본뇌염.jpg

<제공=질병관리청>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7월 27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질병관리청)가 발령됨에 따라 일본뇌염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 준수 및 예방 접종 대상의 접종 참여를 당부했다.


7월 26일 부산지역에서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전체 모기의 91.4%로 확인됐으며, 이는 경보발령 기준 중 ‘주 2회 채집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수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밀도의 50% 이상일 때’에 해당한다.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모기로 야간에 흡혈 활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뇌염은 주로 9~10월 사이에 매년 20명 내외로 감염되며, 발생 연령은 50대 이상에서 약 87%를 차지한다. 대부분 발열, 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되면 고열, 발작, 목 경직, 착란, 경련, 마비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 중 20~30%는 사망할 수 있다.


송탄보건소 관계자는 “생후 12개월~만 12세 이하 아동은 적기 예방 접종 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며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야간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모기서식지 제거를 위해 집주변 풀베기, 웅덩이 및 화분 등에 고인 물 제거, 실내로 모기가 침입하지 않도록 방충망 점검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홍영지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925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송탄보건소, 일본뇌염 경보발령… 모기 조심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