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상습침수지역인 내천2지구 배수개선사업 기본조사 대상지 선정 

 

홍기원 의원.png
홍기원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홍기원(국토교통위원회, 평택갑) 의원은 23일 평택시 서탄면 내천리 일원의 국가하천인 황구지천 주변 약 63ha의 상습침수지역인 내천2지구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 배수개선사업 신규 기본조사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내천2지구 배수개선사업은 총사업비 157억 원(추정)으로, 배수장 1개소 및 배수로 3.3km를 정비하는 사업이며, 상습적으로 침수가 발생하는 저지대 논과 밭 등 농경지에 배수를 원활히 하여 침수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영농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현재 내천2지구 인근 지역은 수도작(논) 뿐만 아니라 밭작물(시설재배, 비닐하우스) 농가 수가 많은 지역으로 해마다 집중호우 시 침수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해 주민들의 재해예방 대책요구가 강했다.


이에 2018년부터 배수개선사업을 추진해 2020년 준공되었으나, 해당 배수개선사업은 수도작을 중심으로 설계되고 공사가 진행되어 현재 농경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밭작물에 대한 침수 피해 예방에 어려움이 있다.


해당 지역은 지난해 8월 집중호우 시에도 침수 피해를 입어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가 평택을 방문해 신속한 피해 복구와 재해지원이 이뤄지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해당 지역의 침수 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시설채소 농가를 기준으로 배수개선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어 경기도는 내천2지구를 배수개선사업 기본조사 대상지로 선정해 줄 것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출했고 23일 최종 확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내천2지구는 향후 약 1년간 한국농어촌공사의 기본조사 과정을 거쳐 대상지가 배수개선사업에 적정하다고 판단되면 기본조사 결과를 토대로 농림축산식품부가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후 신규사업 시행지구로 선정되면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설계와 공사 등 본격적인 배수개선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홍기원 의원은 “상습적인 집중호우 및 장마로 인해 매년 서탄면 내천리 일원에 농경지 침수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 배수시설 정비를 통해 사전에 재해를 예방하고 경지이용률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며 “내년 기본계획 수립까지 이뤄지고 이후 착공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 진행 상황을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215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기원 의원 “평택시 서탄면 내천리 일원 배수시설 정비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