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평택지역신문협의회 소속 3개사 공동운영... 시민 참여형 ‘평택미디어센터’ 출범

 

평택미디어센터 메인.jpg

 

평택자치신문·평택시민신문·평택시사신문 등 평택지역신문협의회 소속 3개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인터넷영상 종합언론 ‘미디어평택’이 5월 2일 평택시 비전동(무지개공원2길 5) 조일빌딩에서 개국함에 따라 공적영역에서 시민과 함께 다양한 미디어사업을 펼치게 되며, 평택지역 최초의 ‘평택미디어센터’도 동시 출범해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평택미디어센터’는 시민의 문화향유권을 적극 보장하고 영상문화사업과 교육, 토론의 장을 조성하는 한편, 시민의 표현과 언론의 자유 보장,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의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편집자 말>

 

평택미디어센터2.JPG


■ 평택미디어센터란?


‘평택미디어센터’는 21세기 영상정보시대에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를 범시민적으로 함양하기 위해 공공적 차원에서 설립된 평택지역 최초의 미디어종합센터로, 미디어를 통해 시민 모두가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디어 환경과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공기반의 종합영상문화센터이다. 


이곳에서는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사용되는 영상 기자재들이 구비되어 있어 전문가에서부터 일반인까지 다양한 영상제작물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평택지역신문협의회 소속 3개사가 공동대표가 되어 운영한다. 


평택미디어센터는 ▶시민과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 ▶콘텐츠개발 보급 ▶시청자 미디어학교 ▶촬영과 편집 장비대여와 교육 ▶스튜디오와 편집실 대여 ▶영상아카이빙 ▶미디어동아리 활동 지원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제작지원 등의 사업들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평택미디어센터’의 발전에 다양한 도움을 얻게 될 운영자문위원제도도 운영해 현재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평택미디어센터3.JPG


■ 시민·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시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해 개성 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디어교육을 진행한다. 영상, 음향, CG 자막, 업로드까지 영상제작과 관련된 전 분야를 체험하고 익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물을 별도의 앱을 활용해 편집하는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편리하게 영상을 만들고 업로드 할 수 있는 과정을 교육한다. 


■ 영상콘텐츠 개발·보급


다양한 주제에 맞게 영상콘텐츠를 구성하고 구성한 콘텐츠에 맞는 영상을 촬영해 상영하는 영상콘텐츠 개발 보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근에는 VR, AR 체험존 등이 활성화되고 있고 다양한 미디어아트가 개발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제에 맞는 짜임새 있는 구성과 첨단 영상기술을 활용해 평택을 알리고 소개하는 스토리텔링을 담아내는 콘텐츠를 개발 보급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평택미디어센터4.JPG


■ 시청자 미디어학교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한다. 디지털 기기로 제작 수업에만 머물러 있던 미디어 활용교육을 넘어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의 책임과 권리 등에 대해 고민하게 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교육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과 개인을 둘러싼 미디어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 미디어 이용에 관한 책임 있는 행동 등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촬영장비·컴퓨터 편집장비와 스튜디오·편집실 대여


청소년과 시민이 자신이 찍고 싶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각종 촬영 및 컴퓨터 편집장비 대여는 물론 영상을 촬영할 공간이 없을 경우에는 스튜디오와 편집실을 대여해 편리하게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평택미디어센터5.JPG


■ 영상 아카이빙


평택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영상들을 수집하고 활용함으로써 현재의 영상이 지역의 역사를 기록하는 기록영상물로서의 공공재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평택미디어센터에서는 정치, 문화, 사회, 역사, 문화예술, 체육 등 분야별 영상 아카이빙을 진행한다. 


■ 미디어동아리 활동 지원


평택미디어센터에서는 유튜브나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시민과 청소년들을 위해 미디어동아리 활동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미디어동아리 활동 지원을 통해 평택지역의 건전한 여가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에서 점차 미디어 동아리를 확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평택미디어센터 도표.png

▲ 평택미디어센터 사업영역 

 

■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제작 지원


평택시민 가운데 개인이 직접 기획해서 제작하고 싶은 영상콘텐츠가 있다면 이를 지원하고, 이 영상콘텐츠가 방송 가능한 영상일 경우 방송까지 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이란 ‘방송법’ 제69조 제7항에 근거해 시청자가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방송프로그램을 뜻한다. 시민이 단순한 미디어 소비자라는 시각에서 벗어나 미디어의 주체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평택미디어센터 운영자문위원 모집


‘평택미디어센터’에서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 환경 속에서 소통의 창구, 공동체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는 평택미디어센터의 각종 사업과 활동을 견인하고 확장·발전에 대해 자문하는 역할을 하게 될 운영자문위원을 모집하고 있다. 운영자문위원은 미디어 발전을 위해 뜻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5월 31일까지 20명 내외로 모집한다. 운영자문위원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평택미디어센터(☎ 010-9119-888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128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민 참여형 ‘평택미디어센터’가 평택시민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