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변영옥 눈 건강.jpg
변영옥(아이세이버 평택역점 원장)

  현대인들의 눈은 항상 긴장하면서 쉽게 피로를 느낀다. 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나날이 심해지는 각종 환경공해도 우리 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 평소 눈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시력 저하는 물론 노화 현상도 빠르게 진행된다. 평소에 운동으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듯이 눈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간단한 눈 운동과 마사지 등으로 눈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 눈도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성인들은 과도한 업무로, 아이들은 공부 때문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몸에 피로가 쌓이는 것을 제때 풀어주지 못하면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처럼 눈도 그렇다. 눈이 피로하다는 것은 눈 안의 근육에 무리가 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눈이 피로하면 두통이 생기거나 목·어깨 등이 긴장되어 결리거나 통증이 올 수 있다. 건강한 눈을 유지하려면 눈 주변을 자극해 주고 안구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근거리에 초점을 오랫동안 고정시킬 때 눈의 피로가 더 쌓이게 된다. 먼 곳을 바라보고 눈동자를 돌리는 것도 긴장을 풀어주는 방법이다. 


◆ 손을 비벼서 눈에 마사지해주기


 의자 또는 바닥에 앉아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반복한다. 몸의 긴장이 어느 정도 풀렸다면 손바닥이 따뜻해질 때까지 50회 정도 비벼서 양 손바닥의 오목한 부위를 두 눈에 살며시 덮는다. 눈을 뜬 상태에서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이고 원을 그려주는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하면 눈이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눈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손바닥을 비비는 동작 외에도 세면대에 물을 받아서 얼굴을 담그고 눈 운동을 하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대야에 물을 가득 담고 얼굴을 담근 후 눈을 감고 눈동자를 3회 정도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회전하면서 운동한다. 아침과 저녁에 찬물과 더운물(35°C 정도)을 떠놓고 5분 간격으로 번갈아가며 해주면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에 도움이 된다. 


◆ 시력 보호에 효과적인 안구 운동


 눈 건강은 가족 모두 꼭 챙겨야 할 건강관리이다. 그래서 가족들이 모인 시간을 이용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체조법도 있다. 시력 교정에도 효과가 있는 만큼 아이들에게도 혼자 꾸준하게 반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1. 뒷목 주무르기


 눈이 피로해지면 뒷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동반된다. 시력을 담당하는 중추신경이 목 뒤에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목 뒷부분을 주무르면 긴장이 풀린다.


2. 눈 주위 누르기 


 눈을 감고 양 손가락 끝에 힘을 주어 눈 주위를 가볍게 눌러준다. 이때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의 세기로 누르는 것을 몇 차례 반복해 준다. 그리고 귀와 눈 사이에 있는 관자놀이를 엄지손가락으로 1초 정도의 간격으로 눌러주기를 반복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도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808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변영옥의 눈 건강]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눈 마사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