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정책칼럼.jpg
 

옥진아(공감도시연구실 연구위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전 분야는 경기도정의 주요 현안문제로 다양한 안전정보의 통합구축과 종합적인 정보 분석을 통해 안전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해법제시가 필요하다. 경기도는 민선6기 “NEXT 경기”를 실현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로 빅데이터와 재난안전정보를 융합한 안전 대동여지도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전대동여지도는 빅데이터와 행정력을 바탕으로 사고예방과 대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화재, 시설물안전, 환경 유해시설, 풍수해위험지역, 범죄 치안, 교통사고 등 안전 분야 전반에 대한 지도기반의 통합서비스라 할 수 있다. 이는 도민을 위한 맞춤형 안전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생활안전정보에 대한 도민수요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도민의 안전빅데이터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 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된 위험요소로는 생활밀착형의 교통사고, 치안사고로 나타났다. 생활안전정보 서비스가 필요한 분야로 치안분야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42.9%로 높게 나타났다. 안전정보 서비스는 안전 분야의 유형과 연령층에 따라 요구하는 정보서비스가 다르게 나타났다.

 화재, 치안, 교통, 시설물 재난안전정보 서비스에서는 사고발생이력과 사고위험에 대한 예방정보 서비스를 선호하였다. 반면, 자연재해의 경우 이력정보나 예방정보 보다는 재해발생시 피난처, 행동요령 등의 대처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도민 수요를 반영하는 차원에서 경기도는 환경위험 질병안전 현황에 대한 실시간 정보 제공으로 환경위험과 질병위험에 도민 스스로가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안전대동여지도는 도민 스스로가 인근 지역의 생활안전 위험성을 인식하고 사전에 대비토록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되어야 하며,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참여 개방형 플랫폼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안전대동여지도는 재난안전에 대한 통합정보 서비스에서 끝나는 사업이 아니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취약지에 대한 관리와 행정적인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정책지원 시스템으로 발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62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책 칼럼] 빅데이터로 경기도의 안전을 지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