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김정함(송탄소방서장)

 명나라를 건국한 주원장은 탐관오리라면 치를 떨었다. 부패와 노략을 저지른 관리라면 누구든 예외 없이 처형했으니, 그 손에 죽은 관리들만 10만에 달한다고 전해진다. 또한 탐관오리 처형을 위해서 주원장은 사형은 물론 뜨거운 물에 삶아버리는 개수탕, 내장을 꺼내는 추장 등 많은 혹형으로 죄를 물었으며, 특히 살갗을 벗겨내 시신을 박제해버리는 ‘박피실초’형을 받은 탐관의 시신을 그 후임자가 근무하는 관청 옆에 세워두었다고 한다. 탐욕(貪慾)과 부정(不正)으로 재물을 탐내는 탐관오리 소탕에 주원장이 얼마나 냉혹했는지 보여주는 대목이다.

 행정학 용어로 ‘공직부패’란 공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공직으로서 주어지는 권한과 영향력을 사리사욕을 위하여 부당하게 행사함으로써 규범적인 공무수행의 의무를 일탈하는 행태를 의미한다. 공직사회의 부정부패의 폐단은 그 집단 특유의 ‘폐쇄성’과 ‘무사안일주의’에서 비롯된다. 누가 무슨 잘못을 저질러도 서로 쉬쉬하면 알 길이 없고, 내부고발자에게 조직의 배신자라는 낙인을 찍어 배척함으로써 비위행위에 대해 서로 눈감아 줄 수 밖에 없는 조직문화를 양성하였다.

 사회가 비교적 단순했던 과거에는 비리의 영향력이 매우 미미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복잡 다변화한 사회에서는 공직자의 작은 비리 행위 하나가 나비효과처럼 전혀 예측 불가능한 대형 참사를 초래한다. 세월호 사고의 근본에는 관피아 등 꼬리에 꼬리를 문 유착관계가 있었고, 지난 95년 발생한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또한 건설현장의 부패와 사고 전조증상을 무시한 영업 강행으로 발생한 대형 참사이다.

 건전한 국가가 유지 되려면 우선적으로 공직자의 부패가 없는 청렴결백한 사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부정부패는 사회와 조직을 무너뜨리고 분열시키며 멸망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특히 소방공무원처럼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공직에 종사하는 공무원이 부정부패를 저지르게 되면 국민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소방공무원들은 이러한 엄중한 청렴의식을 바탕으로 안전의 주무부처로서 모든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역량을 다하여야 한다. 또한 모든 공직자들이 기본책무와 윤리의식을 회복하고 누구에게나 예외 없는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하여 공직사회의 저변에 있는 비 양심과 편법을 뿌리 뽑아야 할 것이다.

 썩은 뿌리에서 향기 나는 꽃이 필 일 없는 것처럼, 공무원이 청렴해야 공정사회를 이룰 수 있고 청렴한 나라만이 안전 선진국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잊어선 안 될 것이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56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 안전사고, 청렴으로 예방하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