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재발방지 공동대책위…시청에서 현관 앞 기자회견 가져


장애인 폭행.JPG
 

 평택시 팽성장애인주간보호센터 발달장애인 폭행사건과 관련 재발방지 공동대책위가 25일(수) 오전 평택시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택시의 재발방지와 책임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공동대책위는 평택에바다장애인자립생활센터,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오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 경기장애인부모연대, 평택시민단체연대회의,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등의 단체로 구성됐다.
 
 이들에 따르면 앞서 지난달 19일 팽성장애인주간보호센터 2층 작업실에서 작업하던 Y씨(29 지적장애 1급)가 사회복지사 A씨(26)에게 우측 팔이 꺾여 부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Y씨는 전치 10주의 진단을 받았으며 팔을 절개하고 철심을 7개 박는 수술을 받은 후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이번 사고는 Y씨가 소리를 지르면서 돌출행동을 하자 A씨가 이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팽성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평택시 출연기관인 평택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장애인주간보호시설로 25명의 발달장애인을 겨우 5명의 종사자가 돌보고 있다”며 “이번 사고 외에도 장애인의 인권침해와 관련한 다수의 상황이 확인돼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평택시, 평택복지재단, 주간보호센터 관계자들은 ‘장애인들의 진술에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등 기본적인 장애인권감수성이 의심되는 발언을 서슴지 않게 하고 있다”며 “이는 종사자 1인의 책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관들의 관리·감독체계와 운영이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책위는 “이번 대책 촉구는 단지 팽성주간보호센터의 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발달장애인들 인권적인 환경 속에서 더욱 행복한 삶을 영위하며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평택시는 장애인주간보호센터의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인권적인 관리·감독과 운영방안을 구축해야 한다”며 “이 같은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은종민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950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는 발달장애인 폭행사건 재발방지 대책 제시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