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착공 이후 3년 6개월 만에 터널 굴착 마무리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구간(61.1km) 궤도 공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수도권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전체 구간의 93%가 터널로 돼 있다. 총 3조 1,197억 원을 투입되며 수서~평택 간 61.1km 구간을 지표면에서 50m아래로 대심도터널을 건설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철도공단은 수도권고속철도 건설을 적기에 완공하기 위해 국내에서 가장 긴 철도터널인 율현터널(52.251km)과 주요 노선인 통복터널(4.612km)을 지질특성에 맞는 공법(U-TYPE, NATM)을 적용해 굴착작업공기를 단축해 지난 2011년 착공 이후 3년 6개월 만에 95% 터널 굴착이 마무리됐다.

 이번에 착수한 궤도공사는 도심의 지하터널에서 이뤄지는 만큼 건설자재, 장비 투입 및 콘크리트 운반·타설 등 제약조건이 많아 대표적인 난공사 구간으로 꼽힌다. 철도시설공단은 공장에서 300m로 제작된 장대레일을 현장으로 운반 후 레일 간 용접을 통해 이음매가 없도록 시공해 소음, 진동을 대폭 낮출 계획이다.

 한편 수서-평택 수도권고속철 노선이 완공되면 수서에서 부산까지 1시간 59분, 목포까지는 1시간 49분이 소요돼 운행시간이 단축되는 한편 평택에서 강남까지 30분으로 기존시간보다 1시간이 단축된다.

서태호 기자
ptl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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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수서-평택' 궤도공사 본격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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