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내부청렴도 경기도 1위, 전국 3위...종합청렴도 10점 만점 7.76점


 평택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64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2년 연속 우수 기관(2등급)으로 평가 받아 청렴 도시로서의 위상을 나타냈다.

 이번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문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와 닐슨컴퍼니 코리아에 의뢰하여 전국 643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조사한 결과 평택시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市 중 종합청렴도 10점 만점에 7.76점을 받아 전국 10위, 경기도 6위(2013년 7위)에 선정됐다.

 특히 내부청렴도는 8.40점으로 경기도 1위, 전국 3위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값진 성과를 얻었으며, 이는 공공기관 내부의 청렴문화수준, 부패방지제도, 인사·예산 등 내부 업무의 청렴수준에 대한 소속직원의 경험과 인식으로서 합리적인 업무환경과 문화를 조성하여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구현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외부청렴도는 지난해에 비해 다소 하락된 것은 다른 기초자치단체들에 비해 평택시 전역에 걸쳐 시행되고 있는 개발행위 등에 따른 각종 민원사항이 지방선거와 관련 정치적인 상황에 맞물려 설문조사에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시 관계자는 “내부청렴뿐만 아니라 외부청렴도도 전국 상위권을 유지시키기 위해 대민행정과 청렴하고 깨끗한 행정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보다 더 지속적인 청렴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교육과 행동강령 자가진단실시, 청렴 서한문 발송, 공직자자기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청렴마일리제 운영, 자율적 내부통제를 활성화하는 등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안연영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44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 청렴도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