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 자살에 대하여

 생명이란 조물주(신)가 준 은총입니다. 따라서 타인의 생명이든 자신의 생명이든 어떤 한 인간이 함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이지요. 자신을 강압하는 타인이나 사회에 대한 최종 대결 방식이 자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자살은, 대타적인 아픔을 감당할 수 없을 시에, 자신을 스스로 없앰으로서 모든 것을 소멸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신을 거부하고, 가정과 사회를 거부하고, 끝내는 자신마저 거부하는 비겁한 방식이지요. 결국은 주위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신에게 버림을 받는 것입니다.

 물론 자살에도 순교나 의사, 열사 같은 괜찮은 방식도 있습니다. 이차돈이나 안창호, 윤봉길 같은 사람이 여기에 해당되겠지요. 이것은 자신의 한 목숨을 던져 더 많은 사람들을 구하는 방식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인신공양입니다. 여기에 대해 이의를 달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기리며 칭송합지요. 의를 위해 죽은 사람들이니까요.

 그러나 돈을 잃었다고, 점수를 못 맞았다고, 부모에게 꾸중을 들었다고, 이런 것이 우울증이 되어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는 우선 자신을 기만하고, 신을 기만하고, 사회를 기만하는 졸렬한 행위입니다. 더 높은 곳으로 뛰어오르기를 포기한.

 우리 속담에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고 했습니다. 어떤 사람이든 내일의 희망을 가지고 오늘을 살다보면 좋은 일도 있을 겁니다. 우리, 오늘 죽겠다는 각오로, 오늘과 내일을 열심히 살아봅시다. 세상은 그렇게 어두운 것만은 아닙니다. 조물주(신)의 사랑은 항상 공평합니다. 신의 사랑이란 한 손으로 뺨을 때리고, 한 손으로는 그곳을 쓰다듬는 그런 것입니다. 언제나 신의 은총이란 양면성이 있습니다. 맞은 뺨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언젠가는 신은, 그 때린 뺨을 꼭, 어루만져 줄 것입니다. 그것이 인생입니다.

■ 방영주 소설가·시인 약력

 <월간문학> 소설 당선, 소설집 <거북과 통나무> <내사랑 바우덕이> <카지노 가는 길>, 장편소설 <무따래기>(상·하권) <우리들의 천국> <카론의 연가> <국화의 반란> <돌고지 연가> <대무신왕> 등, 한국소설가협회 중앙위원(연락처 ☎ 011-227-0874, 주소: 450-760 경기도 평택시 평남로 281 삼성(아) 105동 805호, 이메일: youngju-5@hanmail.net)

※ 방영주 소설가·시인의 세상을 바라보는 지혜, '소설가 방영주의 세상만사(世上萬事)'가 연재됩니다. 시민,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바랍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94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설가 방영주의 세상만사(世上萬事)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