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제비꽃, 광대나물, 봄맞이꽃, 민들레, 점나도나물 “봄꽃 세상으로 나오세요”

“100년 사이 개나리 약 23일, 벚나무 21일, 매화 53일 개화 시기 빨라져” 


김만제 소장.png
김만제 평택자연연구소 소장

남녘에서 시작된 봄꽃 소식이 엊그제 들렸는가 싶더니 우리 고장도 봄꽃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3월 15일경, 축제까지는 아니어도 산수유와 매화나무로 알려진 흰매실나무의 향기와 함께 희고 노란색 꽃들이 눈에 들어왔는가 싶었는데, 이내 살구와 자두나무, 목련과 개나리로 시선이 옮겨갔고 지금은 자엽꽃자두와 왕벚나무, 산벚나무 그리고 좁쌀을 튀겨놓은 듯한 조팝나무가 때를 맞춰 주변을 환하게 밝히고 있다. 냉이와 꽃다지, 꽃마리, 큰개불알풀을 중심으로 제비꽃, 광대나물, 봄맞이꽃, 민들레, 점나도나물 등의 풀꽃들도 “봄꽃 세상으로 나오세요”라며 함께 입을 맞춘 듯 소곤거리고 있다.


◆ 풀꽃이든 나무꽃이든 때가 있다


수은주 오르내림의 폭이 큰 3월을 시작해 얼마 지나지 않았을 무렵, 비전동 재랭이고개 주택의 담벼락에 길게 늘어진 영춘화의 가지에 5~6장의 활짝 벌어진 개나리 같은 꽃이 달리고, 보통 매화나무라고 부르는 흰매실나무도 영춘화 긴 가지에 꽃이 달릴 때면 묵은 가지에서 향기 넘치는 흰색의 매화꽃을 만날 수 있다. 

 

평택의 자연 메인.jpg

▲ 벚나무속 가족 중 가장 꽃을 먼저 내는 ‘봄의 전령사’ 흰매실나무(2024.3.18)

 

예년과는 달리 올 3월, 배다리산책로 주변에서 흰매실나무의 매화꽃보다 2~3일 먼저 산수유가 꽃을 피웠던 날, 바닥 풀밭에서는 마치 줄지어 기다리기라도 한 듯 큰개불알풀로 시작하여 냉이와 꽃다지 그리고 서양민들레에 이르기까지 차례차례 풀꽃들을 내고 있었으며, 오랜 시간을 두고 주변에 흔한 꽃들의 피고 짐을 정리하다 보면 풀꽃·나무꽃마다 나름의 꽃을 피우는 때가 있음을 알게 된다.


자연에는 자연의 틀림이 없는 생태시계가 있다. 때가 되면 알람이 울려 우리를 깊은 잠에서 깨우듯 생태시계가 가리키는 바늘의 위치에 따라 흰매실나무와 산수유가 먼저 꽃을 내고 그 뒤를 이어 살구나무, 개나리, 목련, 자두나무, 왕벚나무, 복사나무, 조팝나무, 박태기나무 순으로 혹은 겹쳐서 마치 릴레이 주자들이 그러하듯 꽃을 이어가고 있다.

 

평택의 자연2.JPG

▲ 2024년 매화보다 3일 이상 먼저 꽃을 피운 ‘봄의 전령사’ 산수유 (2023.3.15)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관찰일지에 적혀있던 풀꽃·나무꽃의 개화 시기는 뒤죽박죽으로 겨울을 향해 방향을 잡았고, 심지어는 차례가 있었던 개화 순서까지도 일정치 않아 과연 생태시계는 잘 작동이 되고 있는지, 영양 단계의 관점에서 식물과 적극적인 교감을 하는 곤충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는지 걱정이 앞선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처럼 봄꽃의 개화 시기가 빨라지고 있는 문제의 중심에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기후변화가 깊게 자리를 잡고 있다.

 

평택의 자연3.jpg

▲ 배다리 실개천 옆에서 예년보다 빨리 개화 중인 토종 민들레(2024.4.4)

 

◆ 개화 시기와 기후변화


2023년 6월, 이화여대 이상돈 교수와 해외 공동 연구팀은 한국의 식물 개화 시기 관찰 100년 기록을 토대로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 반응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논문에 따르면 한국 전역의 기상 관측소에 있는 벚나무와 개나리 등 7종 식물들의 개화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100년 사이에 개나리 약 23일, 벚나무 약 21일, 매화는 약 53일 개화 시기가 빨라졌다”고 충격적인 결과를 전했다. 이 연구 결과를 현재 상황에서 적용하면 일제강점기 시절인 100년 전 개나리와 벚나무는 4월 하순에 꽃을 볼 수 있었으며, 특히 오늘날 가장 먼저 꽃을 내는 매화는 초여름인 5월 초에야 개화했다는 것인데, 시기적인 면에서 ‘봄의 전령사’와는 맞지 않아 낯설기까지 하다.


예전부터 봄에 꽃이 피는 순서를 춘서(春序)라 했다. ‘매화는 복숭아꽃과 봄날을 다투지 않는다’고 하여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춘풍(春風)에서 “봄기운에 매화가 가장 먼저 꽃을 내고 뒤이어서 앵두와 살구, 복숭아 그리고 자두나무가 늦게 꽃을 피운다” 하였다. 지금으로부터 참으로 오래전 자연에 있었던 일인데 꽃을 내는 수종은 물론이고 그들의 개화 순서까지 꼼꼼하게 관찰하여 글을 통해 나타냈는지, 자연생태계와 함께 전체를 바라보는 안목에 가히 감탄을 자아낼 뿐이다.

 

평택의 자연4.jpg

▲ 예년과는 달리 올해 매실나무와 같은 시기에 꽃을 낸 청매실나무(2024.3.21)

 

◆ 결국은 생물종다양성


봄꽃들의 개화 시기만큼이나 개화 차례가 다를 수 있음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지만 2024년 배다리생태공원의 경우 장미과에 속하는 살구나무, 자두나무, 매실나무, 복사나무 등 벚나무 속 여러 친척들의 개화 시기를 보면, 3월 15일 매화꽃을 시작으로 3월 30일 살구꽃과 자두꽃, 3월 31일 자엽자두꽃, 4월 1일 왕벚꽃, 4월 3일 산벚꽃, 4월 4일 복숭아꽃에 이르기까지 예전보다는 오히려 추운 겨울로 뒷걸음질해 꽃을 피웠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일상이 될 것이다.


4월 초부터 꽃을 피워 마을 주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왕벚나무는 원고를 정리하는 4월 7일 기준으로 한창 꽃잔치를 벌이고 있다. 매년 이때만 되면 전국을 들썩거리게 하는 이나무는 자생지가 제주도인 고유종 벚나무인 것이 알려진 후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기후변화와 변덕스러운 봄 날씨로 인하여 전반적인 개화 시기가 앞으로 당겨진 것은 맞으나 개화 날짜를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쉽지 않아 축제 준비 중인 지자체를 궁지에 몰아넣기도 한다.

 

평택의 자연5.jpg

▲ 한창 꽃잔치를 벌이고 있는 배다리산책로 주변의 왕벚나무 전경(2024.4.4)

 

100년 기록을 토대로 현재와 비교했을 때 “100년 사이에 개나리 약 23일, 벚나무 약 21일, 매화는 약 53일 개화 시기가 빨라졌다”고 한다. 이뿐만 아니라 어찌 된 영문인지 봄을 기다렸던 꽃들이 한꺼번에 우르르 피는가 하면 개화 순서가 바뀌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러한 혼란은 다른 생물 종과의 적응 속도 간 차이로 인해 새로운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으며, 결국 생물종다양성의 희망은 점점 멀어질 것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2817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만제의 평택의 자연] 풀꽃·나무꽃의 개화 시기와 기후변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