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조하식_수필가.jpg
조하식 수필가·시조시인, Ph.D.

어떤 책을 읽을 것이냐에 대한 화두는 선뜻 해묵은 숙제 보따리를 떠올리게 한다. 이권우 평론가에 의하면, 인문학이야말로 지금 당장의 효용성을 떠나 삶의 원리를 알려줌으로써 생활의 동력을 길러주는 길이라고 일러준다. 각계에서 선별한 고전들은 인류의 지성사를 지탱해온 정신적 자양분이기 때문이다. 관건은 관련 서적에 대해 어느 정도는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전제다. 그렇다고 해서 인문학 열풍이라는 시류에 영합하거나 일시적으로 편승하는 건 곤란하다. 입문자일수록 다소 더디더라도 한 걸음씩 전진하려는 의지가 중요하므로 무한경쟁을 부추겨 승자독식을 옹호하는 의식구조는 타파해야 한다. 인문학에서는 돈을 매개로 각 분야의 인사들을 동원해 무자비하게 줄을 세우는 방식의 신자유주의를 철저히 배격한다. 미래공동체의 가치는 늘 신명에 성실성을 동반하는 곳에서 싹을 틔워 왔다. 다들 까다롭다고 여기는 동서양 철학의 기본 성격을 파악한 다음 유사성과 차이점을 간추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요체는 수단이 목적을 앞지를 수 없고, 진정한 목표가 없이는 지속성을 갖기 어렵다는 점이다.


기업 혁신을 주제로 저자와의 대화를 시도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도 있었다. 이는 한때나마 독서경영이라는 과제를 떠안겼으나 사회 전반의 흐름을 주도하지는 못했다. 각자에게 필요한 지적 포만감을 제공하기에는 여러모로 미흡해서였다. ‘군자불기(君子不器)’라는 논어의 한 구절이 가슴에 와 닿는 건 그래서다. 군자는 변형 가능한 그릇이어야지 잠재력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작금의 상황은 어떠한가? 여전히 학벌을 중시하고 성과지상주의를 공고히 하는 방향으로 치닫고 있지는 않은지 우려를 낳게 한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어찌할 참인가? 공자는 모름지기 전문가들이 그 분야의 기술만을 익혀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다. 아울러 그는 인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정자의 행동거지부터 하늘의 뜻에 어긋나지 않나 돌아보라고 일침을 놓는다. 하지만 그릇이란 이미 그 쓰임새가 정해져 있는 만큼 요지부동이어서 눈앞의 이익만을 좇는 것이라는 주장에 일리는 있으나, 속담을 풀어 그릇(뒤웅박)마다 무엇을 담느냐는 각자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사는 이야기.JPG

▲ 평택시 중앙동 일대에 피어난 꽃무리

 

논지는 코앞의 영리를 위해 필요한 책만 골라 읽는 행위는 곤란하다는 일갈이다. 요동을 치는 국제시장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책에서 획기적 아이디어를 찾겠다는 발상이야 가상하되, 과연 대증요법으로 경영 패러다임이 바뀔지는 미지수이므로 동양고전을 읽어보라는 권유다. 기업경영은 전쟁이나 다름없기에 인문학에서 시사하는 관계설정이 가족경영에서 출발하여 기업으로 옮겨가고 국가경영이 세계로 뻗어간다는 논리 전개다. 이른바 상동성(相同性)을 발견할 수 있다는 주장인데, 상동성이란 같은 종이나 다른 종 개체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전자 및 단백질의 유사한 성질을 말한다. 즉 공통의 형태를 계승한 종들은 대응하는 부분에서 형태학적으로 같다는 뜻의 전문용어다. 논지는 아픈 속살을 들춰 세상을 바로 알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려거든 고전을 펼치라는 게 저자의 처방이다. 이를테면 자동차에 기름을 넣기 위해 그때마다 주유소에 가지 말고 대륙붕을 찾으라는 충고다. 곧 독서의 본령은 궁극적으로 진리를 발견하는 데 있으니 책 읽는 자에게는 덤처럼 지식과 교양의 축복이 임한다는 덕담 수준이다.


따라서 저자는 필독도서목록에 의한 독후감에 대해서는 부작용을 경계한다. 개개인의 형편을 도외시한 일방적 강요는 일종의 폭력이라는 진단이다. 예상한 바와 같이 출발점은 흥미를 느낄 만큼의 관심사에 달려있다. 남의 눈을 의식하지 말고 내 수준에 맞는 상황별 도서를 추천한다는 취지다. 무릇 본인에게 좋은 영향이 있다 싶으면 머뭇거리지 말고 각개격파하라는 조언이다. 소위 사회적 양서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제아무리 명작이라도 본인이 싫어하면 도리가 없다는 말이다. 누구에게든 걸음마 시절은 있는 법이다. 다만 거의 모든 입문서는 만만히 볼 수 없다고 진단한다. 일정 부분 통과의례를 치를 각오를 다지라는 통보다. 실은 실속도 없이 젠체하는 사람치고 제대로 된 걸 보기 어렵다는 경험칙인 동시에 그만치 재밌는 입문서 자체를 만나기 쉽지 않다는 현실론이기도 하다. 즉 서양철학의 경우는 역사성에 주목하고 동양철학은 동시성을 강조한다. 전자의 통시적 철학사와 후자의 공시적 핵심사상이 중요하다. 내친김에 저자는 적합한 책들을 나열해놓았다. 자세한 목록은 용어사전과 교재를 참조하기 바란다.



■ 프로필


- 고교생에게 국어와 문학을 가르치며 ‘수필집·시조집·기행집’ 등을 펴냈습니다.

- 퇴임 후 기고활동을 이어가면서 기독교 철학박사(Ph.D.) 학위를 받았습니다.

- 블로그 “조하식의 즐거운 집” http://blog.naver.com/johash을 운영합니다.

- 정론지 <평택자치신문>에 “세상사는 이야기”를 15년째 연재하는 중입니다.


※ 다음호(717호)에는 ‘효과적 독서의 요건 - 평자가 말하는 독서법’이 이어집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832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사는 이야기] 효과적 독서의 요건 ‘어떠한 책을 선택할까’ (2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