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개원 32년 이래 첫 대규모 언론 간담회 통해 나아갈 방향 제시

 

시의회 언론인간담회.JPG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1일 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 ‘2023 신년 언론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소통 행보에 나섰다.


의원 및 지역 언론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는 개원 32년 이래 첫 대규모 언론 간담회로, 제9대 평택시의회의 지난 7개월간 의정활동을 돌아보는 한편 시의회가 올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살펴보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유승영 의장은 이날 직접 프리젠테이션(PT)을 통해 지난해 주요 의정 성과, 회기 운영 결과 및 2023년 의회 운영 방향 등을 설명한 데 이어 시정 및 의정 현안에 대한 언론인과의 다양한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시의회는 지난해 주요 의정 성과로 ▶이해와 협조를 통한 의장단 선출 및 원 구성 마무리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인사권 독립과 공정한 인사 운영 ▶명확한 근거와 자료를 바탕으로 한 행정사무감사 ▶정책지원관 임용과 정책지원팀 신설을 통한 전문성 강화 ▶민생경제 회복에 중점을 둔 합리적인 예산안 심사 등을 설명했다.

 

시의회 언론인간담회2.JPG

 

또한 지난해 7월 개원 이후 5회 60일간의 회기 일정 동안 의결안건 139건, 의원발의 조례 31건, 시정질문 1건, 7분 자유발언 8건 및 3일간 24개소의 현장활동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특히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조치 요구사항은 총 396건으로 2018년 제8대 의회 첫 행정사무감사 대비 85건(21.5%)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의회는 2023년 의회 운영 방향으로 ▶상임위원회의 효율적 운영 및 활동 강화 ▶맞춤형 교육을 통한 의정활동 역량 강화 ▶정책 연구 활성화를 위한 연구회 지원 ▶정책 의회 실현을 위한 입법·정책 활동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에는 시민 공모, 소통 강화, 역량 강화 등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새로운 사업과 제도를 추진해 내실 있는 의회 운영으로 더욱 일 잘하는 의회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시민 공모 분야에서는 ▶평택시 초등학생 공모전 운영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운영, 소통 강화 분야로 ▶SNS를 활용한 의정 홍보 강화 ▶의회 방문 견학 프로그램 추진, 역량 강화 분야로는 ▶민·관이 함께하는 협치 교육 ▶평택시의회 전문가 자문단 운영 등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유승영 의장은 “2023년에는 시의회의 정책 연구와 발전적인 대안 제시가 시민들이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지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만을 바라보며 더욱 일 잘하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2023년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495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2023 신년 언론인과의 간담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