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평택문화원 소장사료로 본 황수근 학예연구사의 평택이야기
 
 
평택이야기 증명사진.jpg
 평택의 인물 중 그 어렵다는 장원급제를 한 인물이 있다. 팽성읍 함정리에 태어나 1624(인조2) 정시문과 장원인 화포 홍익한과 유년기 시절을 이충동에서 보내고 1634(인조 12) 별시문과에 장원인 추담 오달제이다.
 
 홍익한과 오달제는 장원 급제를 한 이후 병자호란 당시 사헌부와 홍문관에서 언관으로 활동하며 결사 항전을 주장한 척화파로, 조선이 청나라에 항복한 뒤 척화의 주모자로 윤집과 함께 심양으로 끌려갔다. 이들은 심양에서 모진 고문과 회유에도 척화의 뜻을 굽히지 않음으로써 결국 참형을 당하였고 이들의 곧은 절개에 적들도 감탄하여 삼한삼두의 비를 세웠다. 이후 세간에서는 홍익한, 오달제, 윤집 이 세 사람의 절개와 충성을 기려 삼학사라고 칭송하였다.
 
 삼학사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 바로 평택문화원에서 소장하고 있는 삼학사전이다. 삼학사전은 1671(현종 12) 송시열이 지은 삼학사의 전기로 그 원문은 송자대전213권에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홍익한·윤집·오달제의 순으로 그들의 약전과 언행, 그리고 잡혀갈 때부터 심양에서 죽기까지 조정의 의논과 대청 관계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기록하였다.
 
평택이야기.JPG
 
 삼학사전에서 홍익한이 청태종과 쟁론하는 장면은 가장 첨예한 대립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 책의 백미라고도 할 수 있는 대목이다. 홍익한은 척화파의 우두머리로서 천하에 모두형제가 될 수 있지만 천하에 두아비가 있는 자식은 없다내피를 북에 발라 치면 내혼이 하늘로 올라가 고국으로 돌아갈 터이니 이 얼마나 멋진 일이냐고 당당히 태종()과 직접 쟁론하는 홍익한의 모습은 그의 곧은 절개와 충의를 느낄 수 있다.
 
 이 사료는 조선 후기를 대표적 전기 작품으로 청나라와의 척화론을 주장한 삼학사가 역사적 인물로 기념되었음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황수근 학예연구사는 수원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평택교육지원청 우리고장 평택시 교재 감수위원을 지냈으며, 지난 2011년부터 평택문화원 평택향토사연구소에 재직하고 있다. 현재 안전행정부 산하 국가기록원 민간기록조사위원, 경기향토문화연구소 연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평택시사> 집필에 참여한 황 연구사는 본보에 30회에 걸쳐 평택문화원 소장사료로 본 평택이야기를 시민, 독자여러분에게 알기 쉽게 연재할 예정입니다. 시민,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05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이야기] 삼학사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