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전국에서 모인 200여 팀 갈고 닦은 실력과 기량 선보여 

 

지영희국악대회.jpg

▲ 지영희국악대회 종합대상을 수상한 송혜경 씨

 

민속음악의 아버지 지영희 선생을 선양해온 지영희기념사업회가 올해도 국악 인재를 발굴하는 경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한 가운데 올해 종합대상은 안산시립국악관현악단 소속 송혜경 씨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 9월 3일과 4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제21회 평택지영희전국국악경연대회’는 전국에서 모인 분야별 인재 200여 팀이 각자 갈고 닦은 실력과 기량을 선보였다. 


지영희기념사업회는 올해 경연대회를 어느 해보다도 투명하고 공정한 대회로 치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였다. 


‘제21회 평택지영희전국국악경연대회 심사위원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대학교수, 무형문화재, 대통령상 수상자, 해당 분야 40년 이상 경력자 등의 높은 자격요건을 갖춘 심사위원 후보군을 2배수로 선정했으며, 경연대회 심사 3일 전 추첨으로 선정해 최종 심사위원으로 선임해 심사 전일까지 비공개를 유지했다. 


지영희국악대회2.jpg

 

또한 8촌 이내 친인척이나 5년 이내 직접스승 등을 적어 심사회피를 신청한 참가자들을 사전에 고지함으로써 해당 심사위원이 심사회피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특히 올해 경연대회에서는 관악, 현악, 성악, 무용, 타악 등의 전 분야에서 신인부를 신설해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들에게도 경연 참여 기회의 장을 넓혔다. 


종합심사위원장을 맡은 변진심 서울시무형문화재 제47호 경제시조 보유자는 “평택 출신인 지영희 선생은 근대 민속음악의 틀을 세운 만능재인이자 교육자”라며 “이번 대회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수준 높은 출전자가 상당히 많았다. 이번 경연대회 수상자는 모두 뛰어난 국악 인재이고 자산이다. 진정한 예술의 완성은 끊임없는 연습과 공력이 있어야 하는 만큼 항상 정진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를 주관한 고희자 지영희기념사업회장은 “지영희 선생님의 위대한 음악적 업적을 계승하기 위해 지영희기념사업회는 선생님의 뜻을 받들어 올해도 경연대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평택지영희전국국악경연대회가 올해로 21년이 되는 해인만큼 앞으로 더 성숙하고 투명한 대회로 거듭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694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1회 지영희국악대회 종합대상 ‘송혜경’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