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이동현 단장 “사학 혁신 추진 동력을 적극 마련해 나가겠다” 

 

평택대 포럼.jpg

▲ 평택대학교 2021 사학혁신포럼 기념사진

 

평택대학교 사학혁신지원사업단(단장 이동현)은 2월 9일(수)~10일(목) 충북 제천에서 ‘사학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차년도 사학혁신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 공유 및 사학혁신 지원사업 수행 대학 간 교류와 소통의 장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날 행사에는 사업 주관기관인 한국사학진흥재단 관계자와 사학혁신 지원사업 5개 수행대학(평택대학교, 상지대학교, 성공회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표 참석자 등 사학혁신사업 관련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개회식의 기조 강연을 맡은 한국사학진흥재단 우남규 대학혁신사업본부장은 ‘사학혁신 지원사업의 시작과 동행’이라는 주제로 ▶고등교육 정책환경 변화 ▶사학혁신 지원사업 개요 ▶사학혁신 지원사업 성과창출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였다.


우남규 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학생들의 참여와 소통이 중요한 부분인데, 오늘 자리에 참석한 평택대학교 총학생회와 서포터즈 학생들을 보면서 평택대학교 사학혁신지원사업단에서 구성원 참여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성과발표회 첫 번째 주제 발표를 담당한 김명연 상지대학교 경찰법학과 교수는 ‘대학 체제 개편과 사립대학 체제 전환의 다원화’를 주제로 사립대학의 위기와 해결방안을 종합적으로 모색했으며, 특히 국가균형발전과 권역별 연합대학 방안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평택대 포럼2.jpg

▲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평택대학교 이동현 사학혁신지원사업 단장

 

이어 평택대학교 이동현 사학혁신지원사업 단장이 진행한 주제발표에서는 한국 사립대학의 현주소에 대한 진단과 사학혁신 발전방안에 대한 제언을 종합적으로 발표하였다.


또한 패널토론(좌장: 이동현 사업단장)에서는 각 수행대학의 성과와 한계점에 대해 사례 중심의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이날 토의에서 나온 내용은 향후 발전적 사업수행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튿날 수행대학 간 실무 간담회에서는 ▶대학별 사업추진에 대한 애로점 ▶사학혁신 공유대학 체계 구축(상지대) ▶2차년도 사업계획 발전방향 등 1차년도 사업수행에서 발생한 실무적, 행정적 어려움에 대해 정리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동현 사업단장은 “이번 사학혁신포럼이 평택대학교가 나아가야 할 혁신의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앞으로의 사학혁신 추진 동력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평택대학교는 지난 9월 교육부의 사학혁신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사학혁신 모범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231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대학교 사학혁신지원사업단 ‘사학혁신포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