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6(월)
 
최근 성인병 예방 자연식품으로 크게 각광 받아
 
 
조현옥 고구마.jpg
 우리나라에 고구마가 처음 들어온 때는 조선시대 영조 39(1763)에 조엄이 일본에 통신사로 가던 도중 대마도에 들렀을 때로 알려져 있다. 조엄은 고구마를 보고 구황작물로 중요한 것으로 여겨 씨고구마를 구하여 부산진에 보내 그 저장 및 재배법을 알리고, 이듬해 귀국길에 다시 씨고구마를 구해서 동래지방 및 제주도에 시험 재배한 것이 시초라고 전해지고 있다.
 
 최근 미국공익과학센터 CSPI에서는 고구마를 최고의 음식10가지에서도 단연 첫 번째로 꼽았다. 또한 장수촌으로 유명한 일본 가고시마의 많은 노인들은 고구마를 장수의 비결로 꼽기도 했듯이 주식을 대신하던 구황작물에서 고구마는 웰빙 건강식품 대표주자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을 포함한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있으며, 주성분은 녹말이다. 또 고구마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 및 변비 해소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고구마에는 비타민C 또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이 열을 내는 데 도움을 준다. 그 외에도 칼륨, 칼슘 등을 포함한 무기질은 인체에 이롭게 작용한다.
 
 요즘에는 고구마의 항암작용과 항산화 작용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강화작용 등 약리적인 효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어 성인병 예방 자연식품으로 크게 각광 받고 있다.
 
고구마의 대표적 효능
 
1.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소는 포만감을 느끼기 쉬워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2.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있다.
3. 비타민C가 풍부하고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예방과 피부미용에 좋다.
4.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에 좋다.
5. 식이섬유는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좋다.
6. 피로 및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028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현옥의 건강산책] 고구마의 대표적 효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