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6(월)
 

 본보는 독자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와 협조하여 문답형식의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 사업자등록을 내면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나요?

“사업자등록을 내고 소득활동을 할 경우에는 국민연금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내고 1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하는 경우, 해당 사업장은 국민연금 적용사업장으로 당연 가입을 해야 하며 사용자가 근로자와 본인의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연금보험료는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기준소득월액의 9%이고, 여기서 사용자가 50%를 부담하며 근로자의 급여에서 나머지 50%를 공제하게 됩니다.
 
 근로자 고용 없이 개인사업을 할 경우에는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에 가입을 해야 하는데, 공단에서 사업자 관련 자료를 확인하면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지역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를 보냅니다. 이때 기준소득월액(월평균소득액) 및 연락처 등을 작성해서 우편이나 방문, 전화 등으로 관할지사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자진신고를 하지 않고 신고를 거부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직권으로 소득이 결정될 수 있으니 본인의 실제 소득을 성실하게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준소득월액이란?

- 기준소득월액 : 연금보험료를 산정하고 급여를 계산하기 위하여 소득월액(실제소득)을 기초로 일정 범위 (상·하한) 내에서 1,000원 단위로 정한 금액
- 2014년 7월 현재 최저 기준소득월액은 26만원이고, 최고 기준소득월액은 408만원임
- 매년 7월 물가변동률(A값 변동률)에 연동하여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이 조정됨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830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연금, 알고 보면 어렵지 않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