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조하식(한광고 교사, 수필가)

 파리로 향하는 길. 프랑스는 쓸모 있는 평지가 대부분이다. 드넓은 초원을 바라보노라니 자연스레 우리나라 산하가 떠올랐다. 난개발에 몸살을 앓는 한반도. 도처에 몰지각한 군상이 늘어가는 한 우리의 미래는 불투명하다. 중간에 들른 휴게소. 하지만 어느 선진국인들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서 차지한 공간이 있다던가! 하나같이 비싼 물가. 잠시 담소를 나누며 2.5유로짜리 홍차를 대접받고 나오니 인분 냄새가 코끝을 찔렀다. 유기농을 고집하는 농가가 태반이어서 그러니 조금만 참으란다. 차안에서 오징어, 건과류, 아이스크림의 섭취를 엄금하는 건 서구의 보편적인 관행. 부스러기에 개미가 들끓는데다가 청소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아예 법으로 규제한다고 했다. 전 세계적으로 적당주의가 판을 치는 마당에 맘에 쏙 드는 시스템이었다. 이런 게 선진국의 앞선 제도요 의식구조다. 간간이 보이다 사라지는 풍차들. 마치 거인의 어설픈 몸짓인 양 느릿느릿 돌아간다. 가느다란 미루나무의 행렬. 낙엽 진 활엽수에는 유난히 겨우살이가 많았다. 국산만큼 영양가가 없어 내버려둔다는 것. 그렇듯 한적한 장면이 이어지다가 빌딩이 나타나고 기다란 지하도를 벗어나니 파리 시가지였다. 벽면 낙서와는 대조적으로 낭만이 서린 센(Seine)강. 여전했다. 우뚝 선 에펠탑까지. 현지 가이드는 애써 프랑스혁명 100주년(1889)을 맞아 조립한 320.75m의 철탑일 뿐이라고 토씨를 달았다.

  그 문에 앞서 다가간 <개선문>. 그들은 통상 ‘에투알 개선문’이라고 부른다. 1806년 나폴레옹에 의해 기공됐지만 그의 사후인 1836년에야 준공된 세계 최대(그러고 보니 북한이 평양에 더 큰 문을 세웠다는 소식이 있었음)의 개선문이다. 높이는 50m. 그러니까 샤를 드골 광장에 위치해 있는데 12개의 거리가 빛나는 성처럼 부채꼴 모양으로 뻗어나가 붙여진 이름이다. ‘승리의 아치’(Arc de triomphe)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프랑스의 슬로건인 “자유, 평등, 박애”에서 딴 정식 명칭을 가지고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의 건축 양식을 본뜬 신고전주의 건축의 대표작. 나폴레옹이 ‘아우스터리츠 전투’에서 승리한 기념작이었으되 그가 이 문을 지나간 것은 1840년 파리로 이장할 때였다. 민족을 위해 숨진 무명용사의 꺼지지 않는 불꽃 앞에서 아내와 기념사진을 찍고 한물간 <샹젤리제 거리>를 걸었다. 매년 1월말까지는 바겐세일이라지만 경기는 예전만 어림없단다. 우중충한 프랑스를 비치는 흐릿한 햇살처럼. 인솔자는 연신 소매치기를 조심하라고 강조했다. 아닌 게 아니라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느라 지하철 입구를 빠져나와 마로니에 산책길을 걷노라니 마치 기다렸다는 듯 우리 부부를 노리고 덤벼든 치들이 있었다. 나의 단호한 대처에 놀라 순순히 물러갔으되 각별히 조심할 대목. 갈수록 범죄 형태가 대담해져 일단 당하고 나면 속수무책인 경우가 다반사란다. 오후 5시면 일몰이 거의 끝나가는 겨울철. 그렇지만 해질녘에도 영상 10도를 웃돌았다. 온갖 꽃들이 만발하는 광경을 두고 마냥 웃을 수만 없는 이유였다.

  한식으로 때 이른 저녁을 들고 찾은 <에펠탑>. 사전 검색이 철저했다. 엘리베이터를 운행하다보니 크고 작은 안전사고에 노출된 참이다. 세찬 바람에 빗줄기까지 굵어져 관람객은 그리 많지 않았다. 1889년 만국박람회를 위한 기념물이었지만 당시에는 단지 애물단지에 불과했는데 오늘날 파리의 랜드 마크가 될 줄이야! 내막을 들춰보면 아이러니 중의 아이러니. 치열한 논란 끝에 1910년 철거를 전제로 버티던 220만 개의 나사(1만 톤이 넘는 무게)는 어느새 괴물이 아닌 명물로 거듭난 터였다. 한 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근시안을 탓해야할지, 구스타프 에펠의 혜안을 추어야할지……. 다만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를 구사하는 한 아줌마의 일갈이 가슴에 꽂혔다. “아따, 멀리서 볼 때는 그럴싸하더니만 워매 가까이 와서 봉께 지저분하구마니라.” 어스름불빛에 조망하는 파리. 더없이 평온했다. 요리조리 사방을 둘러보니 번듯한 도시구획. 오래 전 미로형 가로 형태를 방사형으로 바꿨다더니 과연 세기에 남을 만한 탈바꿈이로다. 탑 아래 자리한 샹 드 마르스 공원 왼쪽에는 나폴레옹의 유해를 묻은 앵발리드가 있고, 근처에 로댕미술관을 지었다. 지척에 샤요박물관을 두고 서두른 데는 <센 강 유람선> 선착장. 차가운 겨울 밤공기이거늘 기운은 따사로웠다. 어딜 보나 은은한 야경. 중국처럼 짐짓 건물마다 전깃줄을 둘러쳐 어색한 조명을 획책하지 않았거니와 그윽한 빛들을 은근히 흩어내어 시선을 사로잡은 연출이 돋보인다. 미국 독립 100주년을 축하해 선물했다는 자유의 여신상은 여기도 있었다. 맨해튼에서는 그녀를 우습게도 여신이 아닌 여인이라 이르고, 심하게는 ‘골빈 여인상’이라고 속칭했는데 일리 있는 패러디. 나름 재단하면 파리는 신구(新舊)를 아우르며 오묘한 조화미를 구축한 도시임에 틀림없다. 이역만리 밤낮을 강행군한 끝에 당도한 숙소. Balladins Hotel은 아담했지만 깨끗했다. 주님께 감사기도를 올리자마자 단잠에 빠져들었다. <홈페이지 http://johs.wo.to/>

※ 다음호(317호)에는 서유럽 기행 세번째 이야기, '달리 보인 루브르' 편이 이어집니다. 시민,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029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사는 이야기] 서유럽 기행 - 파리한 파리 시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