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0-08(수)
 

지속협 입학식.jpg

▲ 제10회 평택시지속가능발전대학 입학식 기념사진

 

지난 6월 24일(화) 오후 7시, 평택대학교 제3국제관 e컨버전스홀에서 ‘2025년 제10회 평택시지속가능발전대학’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지속가능발전대학은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UNESCO ESD Official Project)로 인증된 평택시의 대표적인 시민 교육과정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평택 실현을 위한 지역 거버넌스 인재 양성의 장이다.


이날 입학식에는 김덕일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 인사말, 정장선 평택시장 축사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내빈이 참석했으며, 이흥연 교수(평택대학교), 이창언 교수(신경주대학교)를 지도교수로 소개하면서 향후 교육과정의 전문성과 실천적 연결성을 예고했다.


입학식 이후에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서현숙 본부장이 ‘유네스코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정책’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으며,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오민정 사무국장이 ‘SDGs와 평택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주제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해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어 이흥연 교수가 ‘SDGs와 평택시지속가능발전대학’ 강의를 통해 교육의 방향성과 실천 전략을 제시했다.

 

지속협 입학식2.jpg

 

올해 과정은 ‘SDGs TO TRANSFORM PYEONGTAEK & OUR WORLD’라는 슬로건 아래, 6월 24일부터 7월 중순까지 매주 화·목요일에 진행되며, 시민, 공무원, 기업인,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한다. 특히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을 활용하여 강의마다 환경리워드(2,000원)를 지급하고, 공무원에게는 상시 학습으로 인정하여 수강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지속가능발전대학에서는 평택형 SDGs 실천 인재 양성을 목표로 강의, 토론, 워크숍, 산업현장 탐방 등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시민 스스로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실천적 역량을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시민들은 향후 평택시의 지속가능성 평가 및 보고서 작성, 정책 제안, 시민교육 및 실천 사업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10회 평택시지속가능발전대학’ 입학식 성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