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북유치원, 시장놀이로 쑥쑥 자라는 경제 감각
학부모 참여 통해 가정과 유치원의 교육적 연계 강화
▲ 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청북시장놀이 모습
평택시 청북유치원(원장 최재경)은 6월 5일(목), 유아 전 학급을 대상으로 ‘2025 청북유치원 학부모회와 함께하는 청북시장놀이’를 유치원 실내외 공간 및 인근 둔터어린이공원에서 운영했다.
이 행사는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경제개념을 익히고, 건전한 소비 태도와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통합 체험형 활동으로, 학부모회와 교직원이 함께 협력해 기획·운영했다.
청북시장놀이에서는 소떡소떡, 쿠키, 음료 등을 파는 먹거리 존, 고리 던지기, 콩주머니, 요술나비 만들기, 어항 부채 꾸미기 등의 체험존, 헤어핀, 문구류, 장난감, 불빛팽이, 간식 등을 판매하는 마켓존, 그리고 포토존, 타투스티커 체험 등 아이들이 직접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가게를 운영했다.
유아들은 사전에 만든 지갑과 장바구니를 들고 쿠폰으로 직접 물건을 구매했으며, 자신만의 소비 계획서를 작성해 현명한 소비 활동에 참여했다. 각 가게는 학부모회 회원들이 주인 역할을 맡아, 유아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풍부한 사회적 경험과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했다.
청북유치원 최재경 원장은 “시장놀이는 유아들이 놀이 속에서 질서, 선택, 교환, 협상 등 다양한 삶의 요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귀한 교육 기회”라며 “학부모와 함께 만든 경험이 아이들에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배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