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권관리, 조선후기 가사면 가사곶... 1914년 권관리·고잔리 통합

기산리, 조선후기 수원부 가사면... 1914년 기산·수산·천곡 통합

 

평택시사.JPG

▲ 평택호관광단지가 있는 권관리(2020년 10월)

 

◆ 현덕면(玄德面) 권관리(權菅里)


조선후기 수원부 가사면 가사곶 지역이다. 1914년 권관리·고잔리를 통합해 권관리라고 했다.


1. 권관(權管): 지형이 닭의 머리를 닮아서 ‘닭이머리’ 또는 ‘계두(鷄頭)’라고 하던 것을 벼슬 관(官)을 써서 권관(權官)이라고 했으며, 나중에 한자가 바뀌었다.

 

2. 상하동(上下洞): 권관1리의 자연마을이다. 상부동(上部洞)과 하부동(下部洞)으로 나뉘어졌다가 합쳐지면서 형성된 지명이다.

 

3. 가삿골: 권관리의 옛 지명. 마을의 지형이 곶(串)이어서 ‘가사곶’ 또는 ‘가사고지’라고 했던 데서 유래됐다.

 

4. 고잔(高棧): 권관2리의 자연마을이다. 바닷물이 들어오고 곶串이 발달해 유래됐다.

 

5. 문곡: 권관3리의 자연지명이다. ‘황새울’이라고도 한다. 바닷물이 들어오고 갯벌이 발달했을 때 황새들이 날아들어 유래됐다.

 

6. 가사(佳士): 권관4리의 자연마을이다. 갑오개혁 뒤 수원군 가사면의 소재지에서 유래됐다.

 

7. 모산(牟山): 밀보리(牟)가 잘돼서 유래됐다.

 

평택시사2.png

▲ 기산2리 물미 옥녀봉(2012)

 

◆ 현덕면 기산리(岐山里)


조선후기 수원부 가사면 지역. 1914년 기산·수산·천곡을 통합해 기산리라 했다.


1. 천곡(泉谷): 기산1리의 자연지명. 좋은 우물이 있어 ‘샘골’이라고 했다. 현덕면의 면소재지였으며, 기산리에 위치해 기천곡(아랫샘골)이라고도 한다.

 

2. 수산(水山): 가산2리의 마을이다. 물가에 위치해 ‘물미’, ‘물뫼’라고도 부른다.

 

3. 원기산: 기산3리의 마을이다. 옥녀봉이 깃대처럼 높게 솟아 유래됐다는 설이 있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622호)에서는 ‘평택시 현덕면 대안리(大安里)’ 지명 유래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942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현덕면 권관리·기산리’ 지명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