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갑오개혁 뒤 수원군 숙성면 지역... 1914년 양교동과 대겸당리 통합

 

평택시사.png
▲ 마을 앞에 다리가 두 개 있는 양교1리 양다리(2012)

 

◆ 오성면(梧城面) 양교리(梁橋里)


갑오개혁 뒤 수원군 숙성면 지역이다. 양교3리 대겸당리에 숙성면사무소가 있었다. 1914년 양교동과 대겸당리를 통합해 양교리라 했다.


1. 원양교(元梁橋): 양교1리의 자연마을. 개울을 건너는 두 개의 다리가 있다고 해 양다리라 했다.

 

2. 고렴(高念): 양교2리의 자연마을. ‘삼태평’, ‘태끌이’, ‘개각뿌리’, ‘구래미’와 같은 자연지명이 있었는데 고렴은 구래미에서 음을 빌려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3. 신흥동(新興洞): 양교3리의 자연마을. 본래 한국전쟁 때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분가촌’으로 부르다가 ‘신흥’으로 고쳤다.

 

4. 대겸당(大兼堂): 양교4리의 자연지명. 옛 숙성면의 면소재지였다. 집안의 노복까지도 큰 집에서 살았다는 데서 유래했다 한다.

 

5. 여수(麗水): 양교5리의 자연마을. 샘물이 맑고 풍광이 수려해 유래됐다. ‘여술’이라고도 부른다.

 

6. 문장자고개 : 여술에서 새터로 넘어가는 낮은 고개. 문장자고개 전설이 전해온다.


7. 신기(新基): 양교6리의 자연마을.

 

8. 오봉산: 양교리 북쪽을 비보(裨補, 도와서 보충함)하는 산. 봉우리가 다섯 개였지만 흑연광산 개발로 현재는 두 개만 남아있다.

 

9. 형제산: 양교6리 새터 서쪽의 산. 봉우리가 3개여서 ‘삼정승산’이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614호)에서는 ‘평택시 오성면 죽리(竹里)’ 지명 유래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85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오성면 양교리’ 지명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