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다양한 목소리와 건의사항 파악...섬김행정 위해 노력"

■ 비전2동 관내 옛 마을이름

 비전2동은 비전동, 소사동, 용이동 등 3개 법정동의 행정을 담당하는 관할구역 명칭으로써 13개의 자연부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전2동은 비전동 일부지역과 소사동이 조선조에 양성현 영통면(令通面)이었고 용이동은 양성현 구룡면(九龍面)에 속해져 있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양성현이 없어지면서 안성군 원곡면으로 편입된 후 1983년 2월 11일 평택군 평택읍 관할로 되었으며 이후 1986년 1월 1일 평택시로 승격되면서 비전2동의 관할구역이 되었다.

 문화촌(文化村)마을은 한국전쟁이후 생긴 마을로 그 당시 피난민에게 난민 정착사업지로 이 지역 일대를 개간 정착하도록 해 많은 피난민이 모여 살면서 난민촌으로 부르다가 이후 문화촌으로 바꾸었으며 상신작로(上新作路)는 1914년 이후 평택∼안성 간 신작로가 개통된 후 안성방향 신작로 위쪽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상신작로라고 하였다. 어인남(於仁南)마을은 덕동산과 매봉산 가운데 있는 마을로서 남쪽에 탁 트인 곳에 있다하여 넓은 뜻을 지닌 어인(於仁)자와 남녘 남(南)자를 사용해 어인남이라 했으며 또한 계해년(癸亥年)에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곡물을 출자하여 마을 계(契)를 만들면서 계인(癸仁)마을이라고 하였다.

 소사(素砂)마을은 평평하고 넓은 들이어서 소사라고 했으며 소사평야도 소사 앞 들판에서 시작하여 포승면까지 그 길이가 백리 길이 되어 이 마을의 이름을 소사평야의 소사를 따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소죽골은 지형이 소가 죽을 먹는 형국에 마을이 있다 하여 소죽골이라 하였고 또한 소사 장터 서쪽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서직골(西直谷)이라기도 불렀다고 하며 솔밭말(松田)은 야산 한가운데에 소나무가 무성하게 있는 마을이라하여 솔밭말로 지칭했고 창말(倉말)은 예전에 조수(潮水)가 드나들던 선착장이 있는 마을로 공물(貢物)을 저장하기 위해 창고가 있었다하여 창말이라 불렀다고 하나 지금은 그 흔적이 남아 있지 않다.

 소사원(素砂院) 또는 원소사(院素砂)는 예전에는 삼남대로(三南大路)변 소사에 있는 역원(驛院)으로 숙식시설과 교통의 요지로 자리를 잡았으며 소사원 앞쪽으로는 조선 효종 때 영의정 김육이 삼남지방(충청.전라.경상지방)에 대동법을 실시한 것을 기념해 "대동법시행기념비"를 세운 곳이기도 하다. 소사장(素砂場)은 소사원 동쪽에 섰던 5일 10일장으로 예전에는 대장간 마굿간 및 갖가지 생활필수품 곡물 등이 거래되었다고 전한다.

 이와 함께 역사적으로 유명한 소사벌싸움(素砂會戰)이 기록되고 있는데 조선 선조(宣祖) 30년 임진왜란 때 명나라 군사가 소사벌(素砂坪)에서 왜장 구로타의 군사를 무찌른 싸움으로써 평양성싸움 행주대첩과 함께 육전 3대첩의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용이(龍耳)마을은 백운산(白雲山)으로부터 아홉 개의 산맥이 동·서쪽으로 뻗어 내려와 동쪽은 용의 머리와 같다하여 용두(龍頭)마을로 불려 졌으며(현재 안성시 소재) 서쪽에 있는 마을은 용의 귀 언저리에 해당된다하여 용이(龍耳)마을이라고 풍수지리설에 따라 지은 이름이다.

 구룡동(九龍洞)은 백운산으로부터 동남향으로 뻗어 내려오는 아홉 골짜기를 굽이굽이 돌며 마치 아홉 마리 용이 용트림을 하고 있는 형국으로 산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하여 구룡동 또는 구룡골이라고 하는데 조선시대에는 곡물 대여기관이었던 사창육고(社倉六庫)가 설치되어 있었다 하며 현촌(玄村)마을은 예전에 현씨(玄氏)가 많이 살고 있어 현촌마을이라고 하며 신흥동(新興洞)은 1975년에 생긴 마을로서 새로 부흥하는 마을이라고 신흥동이라 했다.

 현재 비전2동 주민센터에는 소중영 동장과 김인식 행정계장, 행정민원팀에 장선자(서무, 선거, 문화체육, 지역경제, 취학), 조왕준(예산, 회계, 건설,  주민자치), 박현화(산업, 세무, 건축), 신동열(청소, 재난, 민방위), 김유미(주민등록 일반, 전입, 주민등록증), 최선미(제증명, 출생, 사망), 박한나(제증명, 전입세대열람), 생활지원팀에 최창선(생활지원팀업무총괄), 박주홍(국민기초, 무한돌봄, 사회일반), 전은옥(여성, 아동, 청소년 가정복지), 김진하(노인복지, 장애인복지, 기초노령연금) 직원 등 총 13명의 직원이 주민을 위한 섬김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16,521가구에 48,805명(남자 24,270명, 여자 24,535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면적: 6.97㎢ (시의 1.54%) ▶행정구역: 43개통 217개반 ▶공무원 수: 13명(공무원 1인당 주민 수 3,573명) ▶초등학교 3개(3,526명), 중학교 4개(4,879명), 고등학교 4개(4,345명), 대학교 1개(5,229명) ▶복지시설 35개소, 의료시설 2개소가 있다.

■ 비전2동 소중영 동장 인터뷰

- 비전2동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비전2동은 비전동 소사동 용이동 등 3개 법정동의 행정을 담당하고 있으며, 문화촌 상신작로, 하신작로, 어인남, 소사, 소죽골, 솔밭말, 창말, 소사원, 소사장, 용이마을, 구룡마을, 현촌, 신흥동 등 13개의 자연부락과 31개 아파트 단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형적인 도시지역과 자연부락형 농촌이 공존하는 도농복합 지역으로 행정관서, 상가밀집 지역이 형성된 교육, 행정, 문화, 상업의 중심지로서 43개통에 약 48,500여명의 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평택의 중심동이라 볼 수 있음.

- 비전2동의 주요현안과 중점사업은

 우리동의 주요현안은 현재 민간개발로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개발 사업의 조기 추진입니다. 현재 소사 1, 2, 3지구 용죽, 현촌, 신흥 지구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경기침체 등으로 현촌지구만이 사업을 원할이 진행되고 있고 나머지 지구는 사업지연으로 인하여 지역 주민들 불만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이 이루어지기를 주민들은 바라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동에서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매월 8개단체 회원들과 함께 지역 도로변 등에 대청소를 실시하고 있으며 불법쓰레기 적치장소 등에 대하여 클린하우스를 설치하였고,  도로변 경계석 등을 교체하여 깨끗하고 아름다운 도시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 동 행정을 하는데 있어 지역 주민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

 동사무소의 역할은 주민들의 의견을 많이 청취하고 행정이 뒷받침 해주는데 있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갈등은 지역주민들과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있는데서 비롯된다고 보고 매월 기관·단체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으며 8개단체 279명과 월례회의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교환하고 있습니다.

또한 년2회 이상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고충과 수급자 가정의 고충을 상담하고 있으며, 수시로 지역 순찰을 통하여 관내 상가 등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와 건의사항을 파악하고 시정에 반영하는 등 섬김행정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비전2동 동장으로서 느끼는 보람과 어려운 점이 있다면

 제가 부임한지 8개월이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동은 인구면에서 중앙동에 이어 남부지역의 최대 거주지역으로 시청이 위치하고 있는 행정 중심지역입니다. 따라서 핵심지역을 관리하고 있다는 자부심도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민원을 처리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많은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처리하고 싶은 마음이나 미처 손길이 닿지 못하는 곳도 있어 어려움이 있으며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역 발전을 논의하고 소외계층을 돕는 등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시민 모두가 행복한 일류문화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우리 지역의 쾌적한 도시환경 구축과 주민 참여의식을 높이고 소외계층에 대한 지역민의 배려 등 성숙한 주민자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동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갈 것이며 솔선수범하는 동장으로 기억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비전2동 동민들에게 한 말씀

 행정의 중심지역인 비전2동에서 동민여러분께 섬김행정을 추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하여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저를 포함한 13명의 동직원들은 늘 친절하고 섬기는 자세로 일 하겠으며 지역 발전을 위하여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리며 바르고 깨끗한 섬김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안연영 기자
ptlnews@hanmail.net

 

[이 게시물은 ★자치돌이★님에 의해 2012-11-13 12:54:20 최신뉴스에서 이동 됨]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377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획] 비전2동 소중영 동장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