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0(금)
 



 본보에서는 독자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지사와 협조하여 문답형식의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 남편이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데 주부도 가입해야 하나요?

 "전업주부일 경우 의무가입 대상은 아니나 본인의 희망에 의해 가입이 가능(임의가입)합니다. 만약 소득이 있다면 배우자의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전업주부일 경우 가입대상은 아니나, 소득이 있을 경우에는 가입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개인별로 가입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배우자의 가입여부와는 관계없이 소득이 있는 경우 사업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로 의무가입 대상입니다.

 전업주부로서 배우자가 공무원연금 등 다른 공적연금(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직원연금)에 가입하고 있거나 이미 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 또는 배우자가 국민연금 가입자로서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거나 노령연금을 받고 있는 분이라면 가입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소득이 없더라도 노후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본인이 희망하면 임의가입자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임의가입시 지역가입자의 중위수 소득 이상에 해당하는 연금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2012년 중위수 소득 : 99만원, 연금보험료 89,100원)

 전업주부지만 세대주로 등록될 경우 공단으로부터 지역가입자 취득신고서를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우편이나 전화로 공단에 알려주시면 국민연금 가입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742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연금, 알고 보면 어렵지 않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