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8(수)
 
개발지역 공영주차장 확보 및 이면도로 불법 주정차 분리봉 설치
 
 
김혜영 발언.JPG
 
도시개발사업 주차장 용지 시에서 매입 후 공영주차장 조성해야
 
 자치행정위원회 김혜영 의원입니다. 201411월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차량등록 대수가 2천만대를 넘었다고 합니다. 우리시에 등록된 차량만도 20만대가 넘어 어느덧 1가구 1차량 사회가 되었는데, 그만큼 주차문제도 심각해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우리시가 직면하고 있는 주차문제도 다른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주차시설 부족과 운영관리 미흡, 차주들의 주차장 확보의식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지난 174회 임시회에서 우리시의 버스 주·정차 문화 개선 방안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만, 오늘은 주·정차 시설 개선 방안을 위한 연장선에서 주차장 확보 및 주차 공간의 탄력적인 운영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먼저 새로운 개발지역의 공영주차장 확보입니다. 예를 들면, 평택시에서 구획정리사업으로 진행한 배미지구의 경우 현재 도로 전체가 주차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배미지구에는 개발 당시 주차장 부지로 2개소를 계획하였으나 한 곳만 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하고 1개소는 부지를 매각하며 주차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문제는 도시개발 지역에서 영업하는 민영주차장의 경우 대부분 상가와 복합된 주차건물을 신축하게 되어 해당 건물을 이용하지 않는 일반인들의 이용이 사실상 어려운바 매각한 주차장 부지를 매각하지 않고 공영주차장으로 조성하였다면 이런 불편은 덜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에 본의원은 평택시 안에서 진행되는 각종 택지개발, 민간개발, 구획정리사업 등 도시개발사업 과정에서 확보되는 주차장 용지는 시에서 전량 매입한 후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장기적으로 시민들의 주차 불편을 덜어 줄 것을 제안합니다.
 
김혜영 발언2.JPG
 
 ·정차방지시설 설치 시 사전에 인근주민의 의견 수렴해야
 
 다음은 이면도로 불법 주·정차방지 분리봉 설치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시에서는 이면도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무인단속카메라 운용과 함께 주·정차방지 분리봉 등 시설들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분리봉의 경우 무단주차를 방지하기 위해 중앙선 및 도로 갓길에 설치하고 있는데 교차로나 로터리 등 차량 교행이 빈번한 곳에는 교통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일부지역의 경우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통량이나, 설치 필요성에 대한 고려와 함께 주변지역 주민들께 의견을 구하는 등 사전절차를 거치지 않고 단순이 주차를 금지할 목적으로 설치하다보니 인도가 따로 없는 경우 보행인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민원이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한 예로 배미지구의 경우 지난 5월경 주·정차방지시설을 설치하였으나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일부 시설들을 철거하는 등 결과적으로 불필요한 예산을 낭비한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정차방지 분리봉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사례는 배미지구 뿐 아니라 전통시장 주변이나 주요 이면도로 등 구도심 지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바, 불편사항에 대하여는 일제 조사를 통해 개선하고, 불가피하게 주·정차방지시설을 설치할 경우에는 사전에 인근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시민께 다가가는 행정을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공재광 시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평택시에서는 주차불편해소 등 안전한 교통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121개소에 5,57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을 설치하였으며 올해도 2개소에 117천만 원을 들여 111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평택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매년 발표하는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최하위 권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시의 교통정책에 문제점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평택시가 주차난 완화 및 주차문화 발전을 위한 중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도로변 주차 문제를 해소함은 물론 교통문화지수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벗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무쪼록 본의원이 제안한 내용을 적극 검토하여 주차문제 개선을 통해 안전한 생활환경이 조성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43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176회 정례회, ‘김혜영 의원 5분 발언’ 전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