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민대학 리더십아카데미, ‘수소에너지와 에너지전환’ 성료
김서영 대표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이끄는 평택의 역할 매우 중요”
평택대학교(총장 이동현)가 주관하는 ‘평택시민대학 리더십아카데미(운영위원장 이태규 교수) 제1기’의 여섯 번째 강좌가 지난 5월 22일(수) 아침 제2피어선빌딩 7층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이번 강의에는 하이리움산업㈜ 김서영 대표이사가 ‘수소에너지와 에너지전환’을 주제로 강의했다. 김 대표는 KIST 창업벤처이자 수소 액화기술 기반의 수소 산업 전문기업을 이끄는 기술 경영인이다.
강의에서 김 대표는 수소에너지의 필요성, 글로벌 수소시장의 현황, 대한민국이 직면한 에너지 전환 과제에 대해 설명했으며, 액화수소 기반 모빌리티 기술,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 수소항공기 및 드론 기술, 수소 항만물류 인프라 구축 등의 현실적 전략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김서영 대표는 “탄소중립과 RE100 달성을 위해 수소에너지가 반드시 필요한 대안”이라며 “수소는 에너지 저장 및 운송이 가능한 유연한 매개체이자,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는 핵심 축인 만큼 향후 산업구조 전환의 중심에 수소가 자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평택이 수소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정부·지자체·산업계·학계가 긴밀하게 협력해야 하며,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이끄는 중심도시인 평택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2부 토론에서는 김 대표와 시민 리더들이 ‘수소사회와 수소도시 구축을 위한 방안’을 주제로 심층 토론을 가졌다.
한편 평택시민리더십아카데미는 오는 6월까지 총 8강에 걸쳐 진행되며, 매월 둘째·넷째 목요일 오전 6시 30분부터 진행된다. 수강을 하고 싶은 시민은 전화(평택대학교 평생교육원 ☎ 031-659-800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