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의정발언 김혜영.jpg

▲ 7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김혜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평택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김혜영 의원입니다.


최근 우리 시 공연단체 및 예술인들이 문화예술회관 대관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며 운영 개선에 많은 말씀을 주고 계시기에 본 의원은 오늘 평택시문화재단의 문화예술회관 관리·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500석 이상 공연장에는 무대전문예술인을 배치하여 공연자에게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택에서 가장 많은 예술활동을 하고 있는 남부문화예술회관의 경우 평택시문화재단의 요청에 따라 음향부문 3인, 조명부문 3인, 기계부문 1인과 하우스 매니저 1인의 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자유롭게 문화예술회관의 여러 공간을 활용해 문화·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문화재단 직원들은 상호 업무를 공유하고 예술가에게 기술지원에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2023년 평택시 문화예술회관 대관 현황을 살펴보면서 지역예술인들의 호소가 틀리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 해 동안 대공연장의 대관 및 기획공연 대관 가동일수는 남부 112일, 북부 44일, 서부 87일을 기록했습니다. 예술단체에서 문화재단 담당자에게 대관 가능 여부를 물어보면 가능한 날이 없다고 하는데, 실상 대관 현황 자료를 받아보니 공연장 가동률은 남부 49.3%, 북부 18.9%, 서부 35.5%였습니다. 문화관광유산과에서 수탁 운영 중인 한국소리터 지영희홀은 49회의 공연 대관으로 가동률은 28.1%였습니다. 2024년 한국소리터 수탁 금액은 8억5천여만 원입니다.


평택시문화재단에서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주 52시간 이상 근무를 시킬 수 없어 대관 가동률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대공연장 대관이 있는 경우 소공연장을 대관할 수 없어, 사유를 물으니 공연장 간 소리의 간섭이 생길 수 있어 대관을 함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예술인들의 불편 사항으로 다른 지자체 문화재단과 달리 평택시문화재단은 대관공고를 상·하반기로 나눠 진행하므로 신년 음악회는 12월에 되어서야 알 수 있으며, 가을 공연을 준비한다면 그해 6월이 돼서야 대관 허가 유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대관 허가를 받지 못한 공연단체는 한 해를 준비한 공연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고통을 호소하며 개선을 요구하고 있지만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예술회관 내에 값비싼 음향과 조명시설 그리고 전문인력까지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설 대관자가 별도의 음향과 조명을 임차하여 오라고 합니다. 자신들은 기본음향과 조명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사회자 마이크 하나 준비해 주고 조명 한 개 비춰 줄 거면 그리 비싼 장비를 구비할 필요가 있냐는 말도 들립니다.


지역의 여러 예술단체들은 지역문화발전을 위해 설립한 평택시문화재단 체제보다 4년 전 평택시 공무원이 운영했던 문화예술회관 사용이 훨씬 쉽고 편했다고 이야기들 합니다.


이에 본의원은 평택시 문화예술회관 관리 운영에 대해 두 가지의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문화예술회관의 운영 특성에 따라 재단 직원의 유연근무제를 도입 운영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공연은 주말과 저녁 시간에 있습니다. 시차출퇴근제, 선택적 근로시간제, 재량 근로시간제를 통해 공연 시간에 집중해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미 대부분의 공연장에서 유연근무제를 도입, 운영 중에 있습니다. 


둘째. 민간위탁운영입니다. 평택시는 3개 시·군 통합 과정을 통해 3개의 문화예술회관이 있습니다. 문화재단 운영비를 제외하고도 세 곳 운영에 필요한 무대전문인력, 시설, 전기인력 등 시설운영비 20억1천5백만 원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공기관으로서 운영의 유연성이 어렵다면 위탁을 통한 운영 또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 공연장을 민간위탁 중에 있으며, 위탁 금액 또한 직접 운영보다 현저하게 낮습니다. 연속된 위탁계약을 위해 다양한 공연 및 운영비 절감에도 노력하기에 지자체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2020년 4월 출범한 ‘평택시문화재단’은 대표이사 포함, 정원 67명으로 올해 2024년도 출연금 127억6천7백만 원이 사업비로 편성되었으며, 이는 전년 95억4천 9백만 원보다 32억 원(33퍼센트) 증가한 금액입니다. 여기서 증가한 32억 중 인건비가 10억 원 증가했으며 시예술단 운영비 22억 원이 증가했습니다. 많은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나 지역예술인 및 주민의 불편 사항은 여전히 잘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평택시문화재단 출범을 앞두고 있었던 지역사회는 전문성과 연속성 있는 문화정책 추진 및 생활 속 문화가 있는 풍요로운 삶을 시민에게 제공하여 문화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반대하는 여론도 있었습니다. 


많은 예산 소비와 함께 문화예술진흥과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을 내세워 지역예술단체를 비롯한 예술인동호회가 소외받지 않을까 하는 우려 속에서 문화재단 출범에 반대하는 여론 또한 적지 않았음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평택시문화재단은 지역문화발전과 함께 지역예술인을 지원하고 뒷받침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음을 잊지 말고, 문화재단 직원의 복무환경만큼, 지역예술인들의 공연환경도 다시 한번 돌아봐 주시길 부탁드리면서 7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2024년 3월 15일(금) 제245회 평택시의회 제2차 본회의 7분 자유발언 전문>

태그

전체댓글 0

  • 726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정발언] 평택시문화예술회관 운영 개선에 대한 제언(7분 자유발언 전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