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세상사는 이야기 증명사진.jpg
조하식 수필가·시조시인

삼삼오오 우산을 접은 채 당도한 ‘유엔군 화장장’은 자못 쓸쓸하다 못해 을씨년스럽기까지 했다.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분들의 희생이 뒤따랐기에 오늘날 대한민국이 해방 후 전 세계를 통틀어 원조를 받던 형편에서 남을 돕는 선진국으로 일약 발돋움한 터다. 한국전쟁에 관련한 자료를 뒤적이니 공식적으로 미군 36,940명을 비롯한 전사자만 4만 명이 넘었고, 부상자도 10만 명 이상, 실종자가 4,116명에 달했다. 한국군은 1,269,349명 참전에 전사 158,365명, 부상 458,174명, 실종 27,235명이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따르면 ‘한국전쟁’의 정의는 “1950년 6월 25일 새벽에 북위 38°선 전역에 걸쳐 북한군이 불법 남침함으로써 일어난 한반도 전쟁”이다. 그때 남북한 총인구는 3천여만 명이었는데 애석하게도 분단과 전란으로 인한 천만 이산가족의 뼈아픔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발길을 감악산(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구읍리) 기슭에 자리한 ‘영국군설마리전투추모공원’으로 돌렸다. 우뚝 평화의 문이 웅변하듯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1개 대대 병력을 잃은 험지. 올해로 즉위 70주년을 맞은 엘리자베스 여왕이 1999년 자신의 73회 생일을 기해 다녀갔다더니 베레모 조각품 뒤로 이역만리에서 산화한 당신을 영원히 기억하겠다며 영국군의 사진과 이름들을 빼곡히 기록해 놓았다. 여러 폭의 동양화 병풍처럼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계곡 너머 말끔히 단장한 글로스터 다리를 건너 근엄한 칸 중령 십자가 기념비를 살펴보는 동안 새삼 이 땅을 죽음으로 사수한 영혼들을 가슴에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그가 누구인들 단 하나밖에 없는 생명이 귀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으랴마는 정의를 거스른 채 침략한 적군을 무찌르기 위해 초개와 같이 목숨을 바친 숭고한 희생에 삼가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세상사는 이야기.JPG

▲ 경기도 연천군에 소재한 고랑포구역사공원

 

원래 예정한 ‘태풍전망대’가 폭우로 강물이 불어나 막히는 바람에 대신 들른 ‘오두산통일전망대’. 하지만 통유리창에 잔뜩 희뿌연 물안개가 서려 있어 800m 떨어진 북한인들의 주거지는커녕 바로 앞 10m조차 분간할 수 없었다. 시초부터 줄곧 전망대를 지킨 중년 해설자로부터 개관에 얽힌 사연을 듣고 영상을 통해 확인한 북녘의 주요 도시 시가지는 오히려 그림이어서 더 흥미를 끌었다. 이를테면 대중매체를 통해 이미 그네들의 어려운 생활상을 대충이나마 알고 있는 마당에 적나라한 실상을 속속들이 들여다보았자 공연히 속내만 불편해질 수 있다는 일말의 노파심이랄까. 아무튼 정치적으로는 비록 까다로운 조건이 붙어있되 민간 분야에서만큼은 여타 여건에 상관없이 힘껏 도움을 주고 싶어도 한사코 거부를 일삼으니 그저 답답할 따름이다. 


맑은 날이면 멀리 개풍지역까지 바라다볼 수 있다는 4층 전망 라운지는 때마침 출입금지여서 빗물로 얼룩진 야외 전망대로 이어진 연결 다리만 물끄러미 쳐다보며 2층으로 내려와야 했다. 그리운 내 고향 코너에는 실향민들이 정성껏 만든 설치미술 작품이 애타게 손님을 기다렸다. 볼거리가 널린 곳은 1층 상설전시실. 연도별 남북관계사를 필두로 한반도 정책을 고스란히 담아낸 사진 자료들이 길손을 맞았으나 전자방명록이 있는 염원실이나 통일열차가 내달리는 포토존보다는 역대 대통령의 통일 휘호에 더 관심들이 쏠렸다. 마치 약속이나 한 듯이 웃음이 한꺼번에 터진 건 모 대통령의 사인 때문이었다. 필자의 경우 무기의 잔해로 제작한 피아노와 촘촘히 꾸민 기획전시실을 눈여겨본 다음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자유로에서 고 조만식 선생의 배웅을 받으며 돌아선 발걸음이 왜 이토록 무거울까? 그건 필시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꽉 막혀버린 데 따른 남북관계의 늘어진 파장이리라.


해거름이 드리울 무렵 평택-제천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잠시 들른 신개념 평택휴게소는 원형 디자인이 돋보이는 세련된 건축물이었다. 첫눈에 준공한 지 얼마 안 되어 보였는데 조경도 훌륭하고 동선의 움직임도 꽤 원활한 편. 그러나 불티나게 팔리는 먹거리도 좋고 볼만한 구경거리도 꼭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비책은 이 모두를 엮는 스토리텔링에 있고, 짙푸른 DMZ처럼 살아있는 생태계 보전이 으뜸이렷다. 막바지 세찬 장대비를 뚫고 무사히 마친 하룻길. 게다가 맛깔스러운 콩떡이며 과자류에 더해 마실 물과 물티슈도 모자라 고소한 들기름까지 선물로 받은 오늘 여정이야말로 이번 행사를 애써 준비한 평택콜로키움의 이장현 회장과 금요포럼 임원진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지면을 빌려 다시 한번 감사와 존경의 뜻을 전하고자 한다.


■ 프로필


- 고교생에게 국어와 문학을 가르치며 수필집·시조집·기행집 등을 펴냈습니다.

- 평택에서 기고 활동과 기독교 철학박사(Ph.D.) 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블로그 “조하식의 즐거운 집” http://blog.naver.com/johash 꾸립니다.

- <평택자치신문>에 “세상사는 이야기”를 13년째 연재하는 중입니다.


※ 다음호(645호)에는 ‘청령포의 오래전 풍경화 - 청량한 포구의 산수화’가 이어집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407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사는 이야기] DMZ 일원 안보현장 탐방기 ‘자유민주주의를 지킨 유엔군’ (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