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화양리, 조선시대 현암면 지역... 1914년 한촌·용동·당현 통합

황산리, 조선후기 직산현... 1914년 안외면 창촌·광덕면 통합

 

평택시사.png

▲ 현화리에서 바라본 화양리 일대(2007)

 

◆ 현덕면 화양리(華陽里)


조선시대 수원군 현암면 지역이었다. 1914년 화양동·한촌·용동·당현·언성리·문곡리 일부를 통합해 화양리라 했다. 화양이라는 지명은 ‘행궁이’에서 왔다. 행궁이를 ‘화양’이라고도 불렀기 때문이다.


1. 화양(華陽): 햇볕이 잘 드는 마을이어서 유래됐다.

 

2. 당현(堂峴): 화양1리의 마을. ‘당고개’, ‘당재’에서 유래됐다.

 

3. 용동(龍洞): 화양2리의 마을. ‘용골’이라고도 부르며 마을 우물에서 용이 솟아 하늘로 날아올랐다는 전설에서 유래됐다.

 

4. 행궁이: 화양1리의 자연지명. 옛날 임금이 머물렀던 행궁이 있었다 한다.

 

평택시사2.png

▲ 조선시대 안중창이 있었던 황산2리 하안중(2005)

 

◆ 현덕면 황산리(黃山里)


조선후기 충청도 직산현 안중면 지역이었다. ‘느늘미’ 또는 ‘황산당’이라 했다. 1914년 황산당·안외면 창촌·광덕면 소외리 일부·가사면 안중리를 통합해 황산리라 했다.


1. 상안중(上安仲): 황산1리의 마을. 조선시대 직산현 안중창이 있어 유래됐다.

2. 직산장터: 황산1리 상안중 동쪽 직산장이 섰던 장터가 있어 유래됐다.

3. 직산촌(稷山村): 황산2리 하안중의 다른 지명. 옛 직산현 안중면에 속한 마을에서 유래됐다.

4. 원황산(元黃山): 황산3리의 마을. 물굽이가 형성된 바닷가 마을에서 ‘느늘미’ 또는 ‘황산당’이라 했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627호)에서는 ‘평택시 중앙동(中央洞)’ 지명 유래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2

  • 41371
홍성호

평택의 미답산이 21개로 금년 내로 모두 답사하고 후기 올리도록 할겁니다. 부락산(149.4) 과 무봉산(209) 은 답사함

댓글댓글 (0)
홍성호

황산3리의 원황산은 해발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요 평택시청에 문의 해 보고 수정 할려고 합니다. 모두 21산 미답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현덕면 화양리·황산리’ 지명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