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조선후기 수원부 지역... 1914년 연화리·소외리 일부 통합

 

평택시사.png

▲ 곡부공씨의 마을 덕목3리 냉정(2013)

 

◆ 현덕면(玄德面) 덕목리(德睦里)


고려시대 광덕현의 중심이었고 조선후기에는 수원부 안외면과 광덕면이었다. 1914년 백석동·소당리·광덕면 덕목리·연화리·소외리 일부를 통합해 덕목리라 했다.


1. 덕목 : 고려 말 두문동에 은거했던 어촌공(漁村公) 공부(孔俯)가 조선왕조의 출사를 거부하고 숨어살면서 덕행과 화목을 강조해 유래됐다.

 

2. 소당(蘇堂): 덕목 1리의 자연지명. ‘소댕이’라고도 한다. 중국 송나라의 시인 소동파의 글을 현판에 걸어놓은 집이 있어 유래했다.

 

3. 백석(白石): 덕목2리의 자연지명. 옛날 날개 달린 장수가 마안산 봉우리에서 북쪽을 향해 200여 근이 넘는 차돌을 던진 것이 마을 입구에 떨어져 차돌백이라고 했는데 차돌이 박힌 곳에 마을이 형성돼 유래됐다. 현재 차돌은 마을 서남쪽 공터로 옮겨졌다.

 

4. 냉정(冷井): 덕목 3리의 자연지명. 맑고 찬 우물이 있어 ‘찬우물’이라고 했던 데서 유래됐다.

 

5. 원덕목(元德睦): 덕목4리의 자연지명으로 광덕현(廣德縣)의 읍치(邑治)였던 곳이다.

 

6. 은곡(隱谷): 덕목5리의 자연지명. 어촌공 공부가 은거했던 마을에서 유래됐다. 영양 진씨의 열녀 정려가 있어 ‘정문골’이라고도 한다.

 

7. 연화동: 덕목6리. 바닷가 마을이어서 물위에 뜬 연꽃과 같아서 유래됐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623호)에서는 ‘평택시 현덕면 도대리(道垈里)’ 지명 유래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31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현덕면 덕목리’ 지명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