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지난 18일(금) 참여와 소통, 자율과 책임으로 교육공동체가 행복한 학교, 인권이 생동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 평택교육지원청 한승덕 교육장을 만나 혁신학교, 학교폭력 예방 및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 선도 강화 등 평택시 교육현안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 평택교육청-평택지원 학교폭력 예방 나섰다!

 평택교육청(교육장 한승덕)은 지난 6월 교육청 회의실에서 수원지방법원평택지원(지원장 이인형)과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업무 협약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 인권 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유기적인 연계·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학생들에 대한 민주시민 교육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강사 지원, 단위학교 학생자치법정 운영 지원, 법정 견학 프로그램 운영, 진로지도, 사법제도 홍보·연수 등에 대하여도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법원에서는 다문화 학생 및 학부모를 위한 캠프 등을 운영하는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한승덕 교육장은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학교폭력 등 우리 사회의 어려운 문제는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나서야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으며,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같이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 평택교육지원청 한승덕 교육장 인터뷰

-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와의 조화로운 창의지성교육 실현 방법은 무엇입니까?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창의지성교육’은 실제로 온도차가 있습니다. 관리자와 현장의 교사가 창의지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함께하고 역량을 갖추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평택교육지원청에서는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창의지성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해 ‘혁신학교 일반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1. 창의지성 교육과정 운영의 활성화(학교여건을 고려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과 화합 노력, 학생 및 교직원의 자율과 협동 문화 조성)

2. 2013년도 혁신학교 지수 적용 시범교육청 운영(경기도교육청과 ‘혁신학교 지수’ 공동 개발, 2013.5.22.~5.31, 초4~고3 학생과 전교사를 대상으로 혁신학교 지수 적용 만족도 조사, 각 학교별 혁신학교 지수 문항 분석을 통하여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주력, 학교장의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므로, 학교장회의 및 교감회의 시 혁신학교 지수 분석에 따른 창의지성교육 <우수사례 발표 및 공유> 노력 강조)

3. 일반학교의 교직원 혁신 마인드 제고(혁신학교 철학 이해 및 공유를 위한 연수-혁신교육의 이론과 실제 기초과정 및 심화과정, 학교장 연수, 학부모 연수 실시, 혁신학교 공개의 날 운영-혁신학교의 창의지성교육과정 및 체험학습프로그램 공유, 벤치마킹)

4. 혁신학교 클러스터 운영(5개의 혁신학교 클러스터 중심교-갈곶초, 진위초, 안중초, 죽백초, 송탄중, 초등 20교, 중등 7교의 혁신학교 클러스터 참여교) 


5. 혁신학교 연구회 운영(초등 42명, 중등 27명 연구회원 활동, 창의지성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창의지성교육과정 편성 역량 강화, 혁신학교 연구회 회원 중 혁신학교 클러스터 연구년 신청, 창의지성 우수교육과정 발굴 홍보)

6. 관리자학습동아리 운영(초등 관리자학습동아리 2개, 중등 관리자학습동아리 2개 운영, 관리자의 혁신학교 일반화에 대한 인식 제고, 혁신학교 우수사례 공유 및 창의지성교육과정 연구, 교감학습동아리에 각 50만원 지원)

7. 혁신학교 클러스터 협의회 운영(지구별장학협의회를 혁신학교 클러스터 협의회로 전환 운영, 학교장의 혁신학교 일반화 인식 확산 및 창의지성교육 방안 협의)

 -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서 평택교육청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평택교육지원청의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노력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 개별학교의 자율적 예방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둘째,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선도를 강화하고, 셋째,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 강화입니다.

 첫째로 개별학교의 자율적 예방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초 5-6학년, 중 1-3학년을 대상으로 철학, 예술,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기초교육 창의지성 프로그램을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문화 예술교육을 통한 공감적 정서 함양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화예술 운영교 컨설팅, 평택학생예능발표대회, 학생뮤지컬 오케스트라 갈라쇼(진위초, 비전고, 내기초, 현화고, 은혜중) 주최 등 입니다.

또한 단위학교에 설치된 상담센터인, Wee 클래스 담당자 역량강화 컨설팅 및 연수들을 통해 Wee 클래스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 Wee센터 운영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 사랑의 편지쓰기 ‘디딤돌 사랑의 우체통운영,  좋은학급 만들기 집단상담, 학생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지원, 심성수련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현장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선도 강화를 위해 학교폭력 실태조사 및 후속조치 내실화를 위해 연 2회 학교폭력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실태조사 결과 전문가 분석을 통해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한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초1,4학년, 중·고 1학년을 대상으로 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실시하여 관심군, 자살 자해 고위험군 학생을 파악하여 사례관리 및 개인상담 외부기관 연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피해학생 보호 및 지원을 위해 피해학생 진단 및 피해 정도에 따를 맞춤형 종합지원체재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가해학생 선도 및 재발 방지를 위해 각 학교에 대안교실(초19, 중19, 고11 총 49교)을 지정하여 가해학생에게 부과되는 특별교육과 학부모 특별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Wee센터에서 특별교육대상자를 상대로 무지개 캠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위학교에 자치위원역량강화 연수와 책임교사와, 인권부장의 연수를 통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폰, 보유 학생 대상으로 SOS국민 안심서비스 가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안전취약지구에 배움터 지킴이를 배치하고, 평택경찰서, 어머니폴리스, 녹색어머니회, 보람교사와 연계하여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학급에서 가해가능학생을 파악하여 사전지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가해가능학생이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대화를 통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함으로써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가해학생을 무조건 다른 학교로 전학시키기 보다는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서로 친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학교자체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천함으로써 학교 내에서 학교폭력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은 참여와 소통, 자율과 책임으로 교육공동체가 행복한 학교, 인권이 생동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안연영 김선우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772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교육지원청, 한승덕 교육장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