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시민들이 희망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도시 만들겠습니다"

평택시의회 김인식 운영위원장은 그동안 시의 주요현안에 대해 결의문 채택 및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현실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견제와 감시뿐 아니라 시가 발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올바르게 시정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 또한 중요하다"는 김 의원을 4일(월) 만나 운영위원장으로서 2013년도 의정활동 방향과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 평택시의회 김인식 운영위원장 인터뷰

 - 지난 8개월간 운영위원장으로 평택시의회를 이끌어 오셨는데, 그 동안의 소감은

 운영위원장으로서 소임을 맡은 지 어느덧 8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8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그 동안 원활한 의회운영, 회의진행 그리고 의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주기적으로 의원 연수를 실시했으며, 비교견학(벤치마킹) 등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느낀 것을 시민을 위한 정책에 접목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시의 주요현안에 대해 결의문 채택 및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 왔습니다.

 먼저, 평택시가 안보·경제·교육·문화가 어우러진 명실상부한 일류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교육국제화 특구지정을 위해 『평택 교육 국제화 특구 지정 촉구』 결의 대회를 갖은 후, 결의문을 교육과학기술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등 관련부서에 송부했으며, 미군기지 공사 관련 폐기물 불법 매립 의혹이 제기되자 불법 매립 여부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미군기지 공사 관련 건설폐기물 불법매립 규탄』 결의대회를 갖은 후, 특별위원회를 구성 하였으며, 북한 핵 실험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다양하고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고통을 받지 않고 희망을 이야기 할 수 있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는 데 우리 의회가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의 주요 현안에 대해 더욱 적극적이고 역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올해는 평택시 발전을 위해 아주 중요한 해라고 생각하는데 시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우리지역에서는 삼성전자가 입주하게 될 고덕산업단지 착공과 더불어 LG산업단지 조성, 미군기지 이전, 평택항 개발, 평택호 관광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 조성 등 대규모 개발사업은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국책사업이자 우리시의 당면 과제입니다.

 또한, 이와 함께 추진되어야 할 분야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교육과 의료 분야입니다. 현재 평택시에는 명문대급 대학이나 대학병원이 전무한 상태로써, 경제 발전의 양적 발전도 중요하지만 교육 및 의료 같은 질적인 발전 또한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문화·예술·체육 분야의 시설확충과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시민의 육체적·정신적 힐링으로 평택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대규모 개발사업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이 소외되고 시민의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민 모두가 어우러져 함께 살 수 있는 지역사회를 위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시민을 찾아 지원하고 취약계층 보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안전망을 강화하는 등 아름다운 지역공동체 정신이 훼손되지 않도록 세심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평택시는 미군기지 이전, 고덕국제신도시 건설, 구도심활성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는데 주민들의 어려움과 답답해하는 문제들에 대해 운영위원장으로서 평택시의회가 해야될 일과 추진 방안은

 현재, 평택 지역에는 미군기지 이전, KTX 및 GTX 복합 환승역 신설, 고덕국제신도시 건설, 삼성전자·LG전자 산업단지 조성 등 굵직굵직한 현안사항이 정말 많습니다.

 이처럼 올해는 평택시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있지만, 그로 인해 발생하는 해당 주민들의 피해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 또한 산적해 있습니다. 이제 평택시는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며 계획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결해야 할 시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앞으로 각종 사업은 해당 주민과 대화와 타협을 통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되며, 만약 그렇지 않고 과거 관행대로 공권력을 가지고 밀어붙이기 식으로 사업을 시행하다 보면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인해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설령 사업이 추진된다 하더라도 지역감정, 구도심 낙후화 등 2차·3차의 문제점들이 즐비하게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계획된 사업들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행정적 처리도 중요하겠지만, 현재 평택시는 사업들로 인해 늘어나는 각종 문제점들을 얼마만큼 슬기롭게 해결 하느냐 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시의회는 요즘 가장 중요시되는 “소통”에 중점을 두고 이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먼저, 지역주민과 끝임 없이 대화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또한, 일방적 의견제시가 아닌 서로의 의견을 결집할 수 있는 소통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의견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써 집행부와 협력 속에서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지역사회와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소통과 협력에 모든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

- 이렇게 산재해있는 현안들을 잘 해결해나가기 위해서는 집행부와의 관계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운영위원장으로서 집행부와의 관계는 어떻게 유지해 나갈 계획이신지요

 시민의 마음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써 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시의회의 본연의 역할임은 당연하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행부에 대한 일방적인 견제와 감시만으로는 평택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 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평택시가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임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이것을 성공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가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하는가에 따라 달려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현실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견제와 감시뿐 아니라 시가 발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올바르게 시정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우리 시의회는 합리적 견제와 감시는 물론, 시정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문제점에 대해서는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협력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는 상생의 관계가 정립되도록 하겠습니다.

- 운영위원장으로서 2013년도 의정활동 방향과 계획은

 평택시는 고덕국제신도시 내 삼성전자 산업단지가 착공되면서 도시개발과 교통망 등 모든 분야의 개발사업이 빠르게 전개되는 등 평택시가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자칫 안일하게 판단하고 소극적으로 대처하다가는 평택시가 새로운 도약을 성공적으로 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위원장으로서 저를 비롯한 동료의원들은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위해 전문성을 확보함은 물론, 시민들을 비롯한 각급 사회단체, 지역 언론 등 모든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소통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상생하며, 연구하고 현장에서 발로 뛰는 모범적인 의회가 되도록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이제 평택시는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회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사람은 기회가 왔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성공으로 실현시키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10년이 평택시 미래 100년을 결정할 것임을 깊이 인식하고 새로운 도약이 꿈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로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결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는 길에 부족한 점도 많으리라 생각되지만,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같은 길을 걸어가 듯 한 걸음 한 걸음 시민 여러분과 항상 같이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한층 성숙된 의정활동으로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고 불편과 슬픔보단 행복이 가득한 도시를 건설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연영 김선우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98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김인식 운영위원장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