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살기 좋은 평택시를 만드는 평택시협의회

 지난 1998년 출범한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회장 김기상, 이하 협의회)는 그동안 진실·질서·화합의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해왔다. 22개 읍·면·동 위원장, 총무 44명, 이사 40명의 임원들과 1,100여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협의회는 ▶어려운 이웃돕기 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 나눔 바자회' ▶거동불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돕기 위한 집수리(수세식 화장실 및 욕실 설치 등) 봉사 ▶어르신을 위한 효도잔치 ▶어르신 사랑의 점심봉사 ▶소년소녀가장 사랑의 장학금 전달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 주변 자연정화활동 ▶새해 쌀국수 나눔 봉사 등을 통해 우리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과 이웃의 정을 나누고 있다.

 이외에도 협의회에서는 ▶나라사랑 글짓기대회 ▶바른생활 캠페인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홍보 ▶예절·학교폭력·금연 캠페인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 3개 권역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는 국민운동단체로서 정직한 개인, 더불어 사는 사회, 건강한 국가건설을 목표로 전국적으로 약 62만5천여명의 회원들이 바르게살기운동에 동참하고 있으며 평택시에서도 1,100여명의 회원들이 관내 3개 권역에서 지역사회와 이웃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 서부 6개 읍·면 위원회

▶안중읍(위원장 허덕남) ▶포승읍(위원장 궉영식) ▶현덕면(위원장 황상돈) ▶고덕면(산업단지 추진으로 인해 미정) ▶청북면(위원장 황세연) ▶오성면(위원장 김수배)

◆ 북부 9개 면·동 위원회

▶신장1동(위원장 홍성주) ▶신장2동(위원장 최재현) ▶송북동(위원장 한태교) ▶지산동(위원장 이수원) ▶중앙동(위원장 김현동) ▶진위면(위원장 배기옥) ▶서탄면(위원장 오문숙) ▶서정동(위원장 김동원) ▶송탄동(위원장 공은순)

◆ 남부 7개 읍·동 위원회

▶원평동(위원장 김정배) ▶비전1동(위원장 박희병) ▶비전2동(위원장 강태일) ▶통복동(위원장 조형) ▶신평동(위원장 조현태) ▶세교동(위원장 김용기) ▶팽성읍(위원장 정영택)

 ■ 김기상 평택시협의회장 인터뷰

 지난달 31일(금) 김기상 회장을 만나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의 지역사회와 이웃을 위한 추진 사업, 내년도 사업계획 등을 들었다.

- 협의회는 어떤 단체인지

 평택시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는 지난 1998년 1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협의회는 회장인 저를 비롯해 53명의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읍·면·동에 위원장과 총무를 두고 1,100여명의 회원들과 함께 좋은 평택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의회에서는 사회구성의 최소단위인 가정을 올바르게 바로 세우기 위한 사업으로 2003년부터 매달 15일을 ‘가정사랑 캠페인의 날’로 정해 가족의 소중함을 알리고 있으며, 출생아가 해마다 줄어드는 저출산 문제를 알리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사회적 운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는 노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노인문제가 사회문제화 되기 시작한 것은 근대화과정에서 나타난 가족의식과 가치관의 변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노인층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높이고, 소외에서 벗어나 당당한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활기찬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한 사업을 지난 2005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 협의회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은

 매년 5월 5일 평택시 진위천에서 열리는 '나라사랑 글짓기 대회'가 있습니다. 올해 7회를 맞이한 '나라사랑 글짓기 대회'를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가족사랑, 이웃사랑, 나라사랑을 심어 주며 이웃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청소년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아울러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거북선창작 경진대회'를 실시해 나라사랑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있으며 올해에는 4월 14일 송북초등학교에서 3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평택역 광장 등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바른생활 캠페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내용으로는 태극기 게양 홍보, 학교폭력 근절 홍보, 가정사랑 홍보, 음주운전 안하기 홍보, 신호등 및 질서 지키기 홍보(전단지, 플래카드, 손 팻말) 등을 통해 밝은 평택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평택시 초·중·고 학생 졸업식에 참여해 상장과 상품(70세트)을 수여하고 있으며 22개 읍·면·동에서는 밑반찬 봉사, 노인어르신 식사대접, 자연정화활동, 장학금 전달사업, 생필품지원, 휴경지 경작 사업 등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한 사업은

 올해에는 22개 읍·면·동 협의회가 힘을 모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했습니다. 특히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는 이웃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거개선사업으로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읍·면·동사무소의 협조를 통하여 노후주택을 찾아 주방의 가스배관과 도배장판, 화장실·욕실설치 등 어려운 이웃들이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협의회 회원 모두가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또한 어려운 가정형편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급해 왔으며, 오는 9월 12일 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 한마음체육대회에서도 학생 14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할 계획이며, 그동안 어려운 이웃을 위해 묵묵히 많은 땀을 흘려 온 회원들에게도 포상·표창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 내년에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최근 경기침체로 지역사회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지만 수업료를 내지 못해 수료장만 받고 졸업장을 못 받는 학생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협의회에서는 힘이 닿는 대로 수업료를 지원해 학생들에게 졸업장을 찾아 줄 계획입니다. 이 부분은 시민 여러분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 계획 중인 사업으로는 내년부터 관내 학생과 학부모, 협의회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1박 2일 워크숍을 가질 예정입니다. 워크숍을 통해 관내 학생·학부모·회원에게 예절, 학교폭력 근절, 금연운동 등 저희 단체의 목표이기도 한 바르게살기운동을 알려나갈 것입니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사업(나라사랑 캠페인, 바른생활 캠페인)들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며 나라사랑 애국심 키우기 운동으로 태극기 달기 홍보활동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 봉사활동을 늘려갈 것인지

 협의회에서는 지금도 많은 봉사 활동과 사업들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은 이웃에게 봉사활동을 늘려갈 생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회원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이웃에 대한 사랑을 나누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봉사활동에 참가하고 싶으시면 저희 협의회의 문을 두드려 주십시오,

- 봉사를 하면서 느끼는 보람과 어려운 점은

 저는 10년 전부터 세교동 바르게살기운동회원으로 지역사회에서 봉사를 해왔으며 2009년에는 세교동 위원장을 맡아 대한민국 바르게살기운동 중앙회장 훈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세교동 전·현직 단체 협의회장과 평택시 시민경찰협의회장을 맡으면서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웃을 위해 봉사 했을 때 이웃들이 고마움을 느끼며 따뜻한 말 한마디를 저에게 건낼 때 많은 보람과 기쁨을 느낍니다. 또 작은 정성이지만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점심을 대접할 때나 어려운 이웃의 집을 고쳐줄 때 고마워하고 작은 것에 행복해 하시는 이웃들을 접하면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우리 지역사회에는 소외된 이웃들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들이 많이 있지만 협의회 재정이 넉넉치 못해 많은 이웃들을 도울 수 없는 부분이 조금은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보다 재정적으로 여유가 생긴다면 더 많은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아쉬운 마음입니다.

- 관계기관이나 회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회원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진실·질서·화합 바르게살기운동 3대 이념과 같이 시민에게 모범이 되는 회원, 자신 보다 남을 생각하는 마음자세를 갖추는 모든 회원님들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며 지금까지 봉사에 구슬땀을 흘려주신 회원 모든 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까지 저희 협의회에 많은 도움을 주신 평택시, 읍·면·동사무소, 관계기관 관계자 분들에게도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 자치신문 독자와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평택자치신문의 꾸준한 발전을 기대하며 시민들을 대변하는 지역신문이 되길 바랍니다.

시민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봉사를 하는 것은 남을 위하는 길이기도 하지만 먼 훗날 우리 모두를 위하는 일이 될 것이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 할 평택시를 더욱 아름답게 가꾸는 일일 것입니다. 매번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봉사 후에 느낄 수 있는 보람과 뿌듯함은 큰 기쁨입니다. 시민 여러분들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이웃사랑이야말로 좋은 평택시를 만들고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원승식 서형래 기자
ptlnews@hanmail.net

[이 게시물은 ★자치돌이★님에 의해 2012-10-16 14:08:21 최신뉴스에서 이동 됨]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194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기상 바르게살기운동 협의회장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