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3(월)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드림 공기업’ 만들겠습니다
 
“모두가 자랑스러워하고 경쟁력 갖춘 공사 만들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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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택도시공사 이연흥 사장
 
 자상하고 온화한 성품에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이 사장은 1978년 명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고 2006년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행정학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1999년 서울특별시 시장실 정책보좌관, 2008년 국가청렴위원회 정책기획실 혁신인사기획관, 2013년 국민권익위원회 고충처리국장을 역임했고, 2011년에는 홍조근정훈장 수훈했다. 현재는 평택도시공사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지난 8일(목) 이연흥 사장을 만나 ‘브라보 경영’, ‘직원과의 소통’, ‘청렴부문 수상’, ‘지역사회 공헌활동’과 남은 임기동안의 계획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 이연흥 사장 취임 2년 ‘고객만족도 전국 2위’
 
 “평택도시공사의 사장으로서 소임을 맡아온 지 어느덧 2년이 지났습니다” 이연흥 평택도시공사(이하 공사) 사장은 취임 이후 공사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어떻게 하면 공사를 발전시킬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업무를 추진해 왔으며, 공사를 명문 지방공사로 만들고자 열과 성을 다해왔다. “우리 평택도시공사를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드림 공기업’으로 만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달려 왔다”는 이 사장은 이를 위해 “성과창출, 청렴경영, 고객감동경영, 소통경영을 추진해 공사의 역량을 극대화 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사의 부채비율을 낮추고 전사적인 분양 촉진을 통한 토지의 미분양 해소에 초점을 맞춰 공사 경영을 추진해 왔다”며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공사가 행정자치부 주관 2016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특정공사 부문 1위, 고객만족도 조사 (전국) 2위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돌이켜보면, 이러한 성과는 우리 공사 임직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 이뤄낸 결실”이라고 겸손해 하며 “앞으로도 나날이 분발하며 새로워지는 평택도시공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하겠다”고 다짐했다.
 
■ 이연흥 평택도시공사 사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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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장님이 취임하신지 이제 2주년이 다 되어갑니다. 취임 1주년 시 내세운 ‘브라보 경영’이 있는데 그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계획대로 잘 진행되셨는지 궁금합니다.
 
 2016년 한 해 동안 우리 공사는 대한민국 신성장 경제신도시 평택 건설에 이바지하고 평택시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BRAVO경영 선포를 통해 제2의 도약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BRAVO라는 영문을 활용해 1. 도전적인 경영으로 신규사업 개척(Brave challenge business) 2. 내·외부 고객과의 관계 증진(Relation management) 3. 선진경영(Advanced management) 4. 가치창조와 경영평가(Value based creation & performance evaluation) 5. 조직혁신(Organization innovation) 등 5가지 핵심가치(방침)를 수립했습니다.
 
 이러한 핵심가치를 실행하기 위해 분야별로 중점과제를 설정하였고, 세부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해서 연간 지속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BRAVO경영은 말뿐인 내용이 절대 아닙니다. 우리가 행정자치부로부터 평가받는 경영평가와 BRAVO경영의 중점과제들이 짜임새 있게 연결되어 있고 실적에 대한 중간점검을 통해 평가하고 항상 발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직원들과의 소통은 어떤 방식으로 하십니까?
 
 저는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시는 등 얼굴을 맞대고 직접 고민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허심탄회하게 직원들이 근무하면서 겪는 어려움이나 고민거리를 듣고, 직원들의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내부 고객만족도 조사라든가 호프데이 이외에도 사장과의 1:1 대화의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린 사장실을 통해서 직원들이 불편한 것, 원하는 것을 알아내고 또 좋은 아이디어를 경영방침에 반영하며 직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직원 간 독서포럼, 창의리더 등을 통해 최대한 많은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간부들과 긴밀하게 접촉하며 직원들의 다양한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말 못할 고충이 있다면 과연 그 직원들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앞으로도 꾸준히 직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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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렴한 업무처리를 위한 평택도시공사 청렴명함 
 
- 사장님의 여러 활동들을 보면 청렴을 굉장히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에 청렴부문 수상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청렴은 제가 공사 사장으로 취임할 때 취임사에서도 강조했던 말입니다. 물론 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근무했던 경력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분명한 것은 청렴은 정말 공직의 제1의 가치라는 것입니다. 다른 일들도 해야 될 일이 많지만 저는 제가 몸담은 이 기관에 청렴문화는 꼭 확산시켜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강사로서 직원들에게 청렴교육도 하고 있고 시나 외부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 사장으로서 청렴을 당부하는 내용의 청렴서한문도 직원들에게 보내기도 합니다. 이번에 9월 28일 청탁금지법 시행과 관련해서도 시행 당일에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과 행동강령 실천 결의대회를 갖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반부패와 관련된 많은 프로그램으로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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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택시의 공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 어떤 공헌들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직원들에게 이야기합니다. “우리 월급은 사장이 주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주는 것이다”라고 말입니다. 지역사회 공헌은 지방공기업의 임무 중에 하나입니다. 개발사업을 하고 그 이익을 주민들에게 되돌려주는 것이 공사의 존재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지역과 함께 상생 발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발되는 개발단지를 통해 마을의 진입로 확보 및 체육시설 또는 쉼터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 기여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우이웃돕기 등은 수년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특별히 임직원 모두가 개인별 1인 1구좌 갖기 운동으로 기부활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가나 지자체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어려운 이웃들, 즉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찾아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생활비로 고통 받는 분들에겐 생활비 지원을, 의료비가 없어 고통 받는 분들에겐 의료비 지원을 해드리고, 주거환경이 좋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면 저희 직원들이 직접 도배를 하고 집을 고치고 재능기부를 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저희가 할 수 있는 공헌활동을 찾아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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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9월 18일 열린 신사옥 이전식  
 
- 사장님이 생각하시는 평택도시공사의 강점과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평택시는 서해안 시대의 중심도시로 각종 우수한 개발여건이 있고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이 있는 도시입니다. 이것이 우리 공사가 가진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리적 여건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역량을 더 향상시키고 업무능력을 갖춰 공사의 사업추진과 당면한 여러 일들을 해결해 나가야 될 것입니다.
 
 우리 공사의 임직원 모두는 평택시가 대한민국 신성장 경제신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역할의 한 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 남은 임기동안 반드시 해야 할 어떤 계획이나 구상하신 부분이 있으신지?
 
 지속적인 경영환경의 개선을 통해 기반을 잘 닦아서 앞으로 평택도시공사가 나아갈 방향을 우리 직원들에게 제시해 주고 싶습니다. 즉 구성원 모두가 자랑스러워하고 경쟁력을 갖춘 평택도시공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내년도에도 경영평가 1위를 해서 2년 연속 1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난 2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남은 1년도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드림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향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안태현 기자 ptl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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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연흥 평택도시공사 사장에게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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