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경기도 2.4%, 평택 2.1%, 수원 1.2%, 안성 0.2%, 하남 0.1%

 경기도와 평택시를 포함한 도내 31개 시·군의 사회적경제조직 제품 구매비율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경제활성화경기네트워크는 지난 7월 경기도와 시·군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2012∼2013년 사회경제적조직(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제품 구매실적을 조사했다.

 결과에 따르면 2013년 사회적경제조직에서 물품구매 및 용역계약한 금액은 474억2천600만원으로 2012년 398억9천900만원보다 18.9% 증가했다. 그러나 지난해 도와 31개 시군이 구매한 물품 및 용역계약 총액 8천782억9천300만원에 비하면 사회적경제조직에서 구매한 금액은 5.4%에 불과한 수치다.

 지난해 시군별 구매비율을 살펴보면 폐기물수거처리계약 등 시의 위탁사업대상을 시민이 출자해 운영하는 시민기업에 맡기는 등 사회적경제조직을 적극적으로 육성한 성남시가 46.3%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포천시 12.3%, 오산시 11.7%, 남양주시 10.2%, 부천시 9.6% 등 순이다.

 하지만 경기도(2.4%)를 비롯해 평택(2.1%), 화성(1.7%), 수원(1.2%), 고양(0.7%), 안성(0.2%), 하남(0.1%) 등 22개 지자체의 사회적경제조직 제품 구매비율은 3%에도 못 미친다. 제품구매도 사회적기업(예비사회적기업)에 몰려 있고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의 제품은 잘 사지 않고 있다.

 지난해 사회적기업 구매액은 472억3천만원(99.6%)인 반면 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구매액은 1억8천만원(0.4%)에 그쳤다.

사회적경제활성화경기네트워크 박은호 사무국장은 "사회적경제조직은 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지역공동체 경제' 성격이 크다"면서 "정부가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을 추진하는 만큼, 지자체도 관련 조례를 정비해 공동구매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우 기자
ptl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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