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평택여고, 모의 의회 열어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 경험

 평택시의회(의장 김인식)는 관내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제9회 평택시 청소년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의회는 교실 밖 사회문제에 대해 청소년 스스로 해결방안과 대안을 제시하고 토론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 근간인 지방자치의 원리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9월 3일(수) 청소년의회에 참여한 평택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은 안건으로 채택한 “청소년 성형 규제에 관한 조례안”을 가지고 모의 의회를 열어 직접 진행해 봄으로써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경험했으며, 민주적인 토론방식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대해서도 학습했다.

 청소년의회에 참석한 학생들은 한결같이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문제에 참여해 토론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확인했으며, 나와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 관용의 자세와 태도를 배울 수 있어 민주주의 가치는 물론, 학생들 내면속의 성숙함까지 채워가는 시간을 가졌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청소년의회에 참석한 한숙자 의원은 “이번 청소년의회를 통해 청소년의 의견이 주장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함으로써 청소년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민주적 참여의식을 높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의회는 이번에 참여한 평택여자고등학교를 포함해 11월까지 16개 학교 496여명의 학생이 청소년의회에 참여할 계획이다.

서태호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985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제9회 청소년의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