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60억 원 투입해 진위천~안성천~평택호 생태축 연결 예정

 

창내습지 중간보고회.png

▲ 대상지 광역적·지역적 현황

 

2022년 환경부의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으로 선정된 ‘창내습지 생태축 복원사업’의 윤곽이 머지않아 본격적으로 드러날 전망이다.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달 30일 ‘창내습지 생태축 복원사업’ 용역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여 단절되고 훼손된 안성천의 생태계 복원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환경국장, 지역구 의원, 관련 전문가 및 대학교수, 관계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국비 70%를 지원받아 총 60억 원이 투입되는 생태축 복원사업의 방향은 소중한 자원을 토대로 두되, 자연스러운 복원과 변화 속에서 다양한 생명체가 다시 찾아오는 상생의 땅을 되찾고자 ‘법고창신(옛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의 정신으로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은 각종 환경훼손에 노출된 기반 환경을 복원하고, 법정 보호종 등 대상지 주변으로 출현한 다양한 생물종들의 안정적인 서식처를 조성하며, 양호한 식생 환경은 보존하고 훼손된 식생 군락은 복원을 통해 수생태계를 회복시킨다는 계획이다.


28만 평방미터 규모의 복원대상지는 맞춤형 생물서식공간으로 구분하여 ▶핵심지역(습지생태구역) ▶완충지역(육지생태구역, 초지생태구역) ▶협력지역(생태탐방 구역, 모니터링 구역)으로 분류하여, 습지, 생태둠벙, 물새쉼터, 초지원, 야생초화원, 탐방로, 생태학습장, 전망대 등 복합적인 생태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복원사업 대상지와 인접하여 13만 평방미터 규모의 오성누리광장 조성사업이 올해 봄 본격적으로 착공함에 따라, 이 지역 일대가 사람과 동식물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생태복지공간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올 하반기에 본격적인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010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 ‘창내습지 생태축 복원’에 나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