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기고 국민연금.jpg
채수현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장

청백리(淸白吏)는 그대로 풀이하면 ‘맑고 흰 것 같은 벼슬아치’를 의미하는데, 조선시대의 이상적인 관료상으로 청렴하고 강직한 신하에게 의정부에서 내리는 칭호이다. 


당시 의정부 당상관 및 사헌부, 사간원 등의 수장들이 해당 인물을 천거한 뒤 임금의 결재를 통해 의정부에서 결정했으며, 이를 이어받아 현재에도 정부, 지자체, 기관별 ‘청백리상’을 제정하여 청렴하고 강직한 공무원 및 공무원 신분에 준하는 인물에게 시상을 하면서 격려하고 있다.


이렇듯 공직자의 덕목 중 ‘청렴’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필수 덕목으로 강조되어 왔으며, 국민에게 봉사하는 우리 국민연금공단의 임직원에게도 요구되는 필수 덕목이라 하겠다.


공단은 올해에도 조직문화 개선과 국민신뢰 제고로 청렴도 1등급 달성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5가지 중점 추진방향 아래 세부 과제를 도출하여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소통 활성화를 통해 전 직원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청렴정책을 수립·추진하고 있으며,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예산·업무지시 등으로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 업무처리 투명성‧책임성 강화 등을 통한 청렴 국민연금 이미지 확산, 이해충돌 예방·점검 활동을 통해 이해충돌 없는 청렴한 기관 조성, 부정수급 예방활동 등 부패방지를 위한 정책 마련 및 제도 개선 등에 나서고 있다. 


특히 청렴하고 투명한 경영환경 조성을 위해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시행(‘22.5.19.)에 선제적으로 대비하여 공단 임직원의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예규를 제정했으며,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하여 사이버교육 및 대면교육과 함께 청렴실천반 운영 등 자율적인 청렴문화 확산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청렴 자가진단, 청렴의 달 운영, 청렴 마일리지 포상 등 직원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단 내·외부 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를 강화하고자 익명신고 채널인 헬프라인을 운영하는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공단은 공공기관의 청렴수준 평가에서 5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으며, 3년 연속 부패방지시책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공단은 이렇게 청렴문화 확산을 선도하는 한편, 국민연금 제도 본연의 미션인 ‘국민이 행복한 국민 모두의 연금’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 또한 적극 실천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취약계층의 노후준비 지원을 위해 2022년 7월 1일부터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중 사업중단·실직·휴직 사유의 납부예외자를 대상으로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연금보험료 지원은 1995년 7월 농어업인을 대상으로 처음 시작한 이후, 2012년 7월 영세사업장 근로자(두루누리 지원)로 확대했으며, 올해 7월부터는 저소득 지역가입자까지 지원 대상을 넓히게 됐다.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납부예외자 중 7월 1일 이후 보험료 납부를 재개한 자를 대상으로 연금보험료의 50%(최대 월 4만 5,000원)를 최대 12개월까지 지원하는 제도로, 이번 연금보험료 지원을 통해 국민연금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 납부예외자의 납부재개를 유도하고 가입 기간을 확대하여 노후 소득 보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했던 약 22만여 명이 연금보험료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와 달리 보험료 전부를 본인이 부담하고, 사업 중단이나 실직 등으로 소득이 없어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않는 납부 예외 비율이 45.2%로 매우 높아 사업장가입자에 비해 노후소득 보장에 있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이었으나, 이번 사업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지역가입자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 보다 폭넓게 국민연금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험료 지원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전국 지사 방문·우편·팩스를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국번없이 1355(국민연금 콜센터, 유료)와 전국 공단 지사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공단은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포함한 전국민이 노후소득보장을 누리는 든든하고 신뢰받는 연금제도를 실현해 나갈 것이며, 모든 임직원이 함께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사회와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공공기관의 청렴경영을 선도하는 공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834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 청렴문화 확산을 선도하는 국민연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