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장갑·장화 및 농업용 작업복 착용... 귀가 후 작업복 바로 세탁해야

 

진드기.jpg

 

평택시(시장 정장선)에서는 가을철 야외 농작업이 활발해지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농업인 및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평택보건소에 따르면 2017년~2022년 6월까지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 중 역학조사가 완료된 155명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감염 위험요인으로 ‘농작업’의 비율이 50% 이상으로 나타났다. 


농작업 전에는 진드기가 옷에 달라붙었을 때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밝은색의 긴 소매, 긴 바지로 된 농업용 작업복을 입는 것이 좋고, 장갑과 장화 등을 착용해 최대한 피부 노출을 줄여야 하며, 보조적으로 진드기 기피제를 뿌리면 도움이 된다.


특히 농작업 중에는 풀 위에 바로 앉지 말고 작업용 방석이나 돗자리를 사용해야 하며, 귀가 후에는 옷을 충분히 털어낸 뒤 바로 세탁해야 한다.


농작업 후 2~3주 이내에 발열, 두통,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가을철에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감염 예방을 위해 농작물 수확 등 농작업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이 확인된 후에도 발열 등 증상이 지속되면 진드기 매개 감염병일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5780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보건소, 가을철 농작업 시 진드기 조심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