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평택시 정책 및 예산 이해하고 감시해야 할 역할 알아봐 

 

담쟁이 예산학교.jpg

 

평택시민사회연대 담쟁이는 평택협동사회네트워크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지난 7월 19일부터 26일까지 3회에 걸쳐 ‘2022 담쟁이 예산학교’를 진행했다. 


이번 ‘담쟁이 예산학교’는 2021년에 이어 시민사회단체 활동가와 예산에 관심있는 20여 명의 시민이 모여 자치와 분권의 중요한 결정요소인 지역의 예산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기 위해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의 지원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담쟁이예산학교에서는 ▶참여예산과 생활정치 ▶예·결산이란 무엇인가-공개된 재정정보 100% 활용하기 ▶재정공시 함께 읽기 등의 내용으로 평택시의 정책과 예산을 이해하고 중요하게 감시해야 할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담쟁이 예산학교2.jpg

 

또한 교육을 이수한 수료생들은 이후 후속 모임인 ‘담쟁이좋은예산연구모임’을 통해 예산안 분석 활동, 행정사무감사 활동, 의회 방청 활동, 정보공개 청구 및 소견서 작성 등의 활동을 펼치면서 지역의 행정감시 역할을 넘어 어떻게 하면 시민 중심의 주민참여예산이 가능할지를 모색할 예정이다.


예산학교에 참석한 평택안성흥사단 이은주 활동가는 “예산은 구체적인 법적 절차에 따라 수행되는 과정으로, 어렵고 낯설게만 느껴졌던 용어들이 조금 이해가 되었다”며 “이번 교육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후속모임을 통해 좀 더 공부하고 활발하게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평택시민사회연대 담쟁이는 평택지역 20곳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상시연대체로,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건강한 변화를 통해 시민주권을 세워 민주사회를 만든다’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네트워크조직이다. 

 

원승식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148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민사회연대 담쟁이 ‘담쟁이예산학교’ 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