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시니어 모델 6명이 모인 세계 최초 시니어 보컬 그룹... 신곡 ‘멋진 인생’으로 힘찬 활동

 

백발소년단 메인.jpg

 

몇 년 전부터 대중음악계에 새롭게 등장한 이들이 있다. 세상은 그들에게 시니어라는 이름을 붙였고, 더 나아가 액티브시니어(경제력을 바탕으로 문화, 소비생활에 적극적이며 활동적인 노인세대를 이르는 신조어)라 부르기 시작했다. 나이를 가늠하기 어려운 동안을 가진 ‘백발소년단’은 지금 활동하는 아이돌 그룹의 40년 뒤 모습을 상상하면서 결성했으며, 데뷔곡은 라틴 음색이 짙은 댄스 트로트와 소울 음색의 미디움 트로트, 기성곡을 엮은 메들리 등의 레퍼토리를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을 만나 ▶결성 이유 ▶추구하는 음악 장르 ▶활동 계획 및 목표 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백발소년단2.jpg


■ K-시니어의 새로운 모델... 미지의 세계를 향한 도전


- ‘백발소년단’이라는 이름이 특이합니다. ‘백발소년단’을 소개해주십시오.


시니어 모델 6명이 모인 세계 최초의 하이엔드 시니어 보컬 그룹입니다. 평균 연령은 63세, 평균 신장 183cm의 압도적인 피지컬을 자랑하는 그룹입니다. (웃음) 지금 활동하는 아이돌 그룹의 40년 뒤 모습을 상상하면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하실 것입니다.

 

백발소년단3.jpg


- ‘백발소년단’은 어떤 장르의 음악을 추구하는지?


저희 연령이면 누구나 트로트 음악이 편안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저희가 추구하는 음악은 트로트를 중심축으로 정했습니다. 데뷔곡은 라틴 음색이 짙은 댄스 트로트와 소울 음색의 미디움 트로트, 그리고 신나는 기성곡 4곡을 엮은 메들리 등의 레퍼토리를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백발소년단4.jpg


- ‘백발소년단’의 멤버들을 소개해주십시오.


‘백발소년단’의 리더는 27년 동안 ‘귀천도’, ‘퇴마록’ 등 5편의 영화를 프로듀싱하고, 이외에도 ‘몽정기’, ‘자카르타’ 등 5편을 연출한 정초신 감독입니다. 리드보컬 이로운 씨는 30년 동안 금정역 근처에서 식당을 운영했고, 댄스를 맡은 주창현 씨는 30년간 디자인과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또 하모니 담당 백남수 씨는 40년간 주방기구 회사 대표, 백보컬 함승천 씨는 33년간 자동차 회사에서 근무했으며, 래퍼 신학모 씨는 부산에서 지역밀착형 마트 13개를 운영하는 사업가입니다. 이렇듯이 ‘백발소년단’ 멤버들은 사회 각자의 영역에서 열심히 살아온 여러분들의 이웃이기도 합니다. 

 

백발소년단5.jpg


- 멤버들의 살아온 삶의 궤적을 보면 팀을 이루기 쉽지 않아 보이는데, 큰 문제는 없으신지?


저희를 바라보는 분들 중에 가끔은 6명이 함께 팀을 이루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0년 전에 만나 팀을 결성하려고 했었다면 아마 1주일도 버티지 못했을 겁니다. 모두가 각자의 삶을 열심히 살아온 만큼 자신을 잘 아는 동시에 남을 이해하고 충분히 배려할 수 있는 나이입니다. 그래서 함께 같은 곳을 바라보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으며, 멤버 모두가 함께 활동하는 것이 무척 행복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백발소년단6.jpg


- 멤버 모두 환갑을 넘기고 있지만 자신들의 직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연습시간은 충분한지? 


살아온 인생이 곧 연습이었다고 믿으면서 덤벼들었습니다만, 나이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특히 관객 앞에 섰을 때 부끄럽지 않도록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해 연습하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환갑이 지나면 무언가를 시작하기보다는 가진 것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백발소년단’ 멤버들은 제자리에 머물기보다는 미지의 세계를 향한 도전을 택했습니다. 멤버 모두가 생각하는 방향과 도전이 가능하든 가능하지 않든 결과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멤버 모두가 원하는 것은 ‘가고 싶은 곳으로 가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백발소년단7.jpg


- 향후 활동 계획은?


국상현 작곡가에게 받은 신곡 ‘멋진 인생’이라는 곡을 열심히 연습해 ‘제논’, ‘로운’, ‘주짱’, ‘백수’, ‘알렉스’, ‘스미스’라는 활동명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미한 시작이지만 K-시니어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앞으로 전국 방방곡곡은 물론 전 세계 무대에 ‘백발소년단’을 알리게 될 날을 기다리면서 팬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과 관심을 바랍니다. 그리고 전국에서 개최되는 많은 공연과 행사에서 저희 ‘백발소년단’을 많이 찾아주셨으면 합니다. 열심히 노래하고 춤추고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K-시니어 보컬 그룹 ‘백발소년단’이 되겠습니다. 

 

한상옥 객원기자 san91919@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1

  • 29901
금박스

정말 멋지십니다
무한한 응원할게요.
파이팅 ~ 화이팅 ~ ~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K-시니어 보컬 그룹 ‘백발소년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