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30(토)
 

유순덕 작가, 민화계 최초로 시도한 민화의 현대성 실험

 

웃다리 전시회.jpg

 

평택문화원은 평택시 서탄면에 위치한 웃다리문화촌에서 오는 4월 2일(토)부터 7월 31일(일)까지 유순덕 작가의 현대민화 ‘색, 면, 나비 그리고 모빌Ⅱ 展’을 개최한다. 


민화는 조선 후기 우리 선조들의 삶 곳곳을 장식했던 전통 그림으로,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다양한 전통민화 속 도상을 재배치하여 낯설지만 새로운 창작민화를 선보인다. 


작가는 민화에서 사용하는 주제 중 나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6미터 색 면 위에 전통민화에서 볼 수 있는 한 쌍이 아닌 한 마리 또는 세 마리의 나비 형태와 기하학적 문양의 윤곽선과 단색을 조합하여 새롭게 변형시켰다.


또한 여러 선으로 이루어진 기하학적 무늬에 색이 입혀진 나비는 전시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한다.특히 이번 전시에는 민화계 최초로 시도한 모빌 설치작품도 전시되며, 색과 면으로 분할되어 화폭에 담겨있던 나비는 평면인 2차원에서 3차원의 공간으로 변화시켜 자유롭고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유순덕 작가는 “도상의 상징체계 탈피, 평면이라는 전통적 한계를 벗어나 공간 속에서 다채롭게 표현된 나비로 관객에게 자유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작품을 설명했다. 


평택문화원 이보선 원장은 “전통민화를 재해석한 작가의 현대민화 ‘색, 면, 나비 그리고 모빌Ⅱ 展’을 평택 웃다리문화촌에서 처음으로 전시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를 통해 전통과 현대를 잇고 미래로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순덕 작가의 ‘색, 면, 나비 그리고 모빌Ⅱ 展’은 웃다리문화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전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웃다리문화촌(☎ 031-667-0011)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954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 웃다리문화촌, ‘색, 면, 나비, 그리고 모빌Ⅱ 展’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