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공영주차장 48개소, 시민들이 이용하기 더욱 편리해져

 

공영주차장.jpg

▲ 원평 제1 공영주차장 입구

 

평택도시공사(사장 김재수)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영주차장 48개소에 고객 서비스를 위한 IT기술을 확대해 시민들이 이용하기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추진한 공영주차장 ITS(교통체계) 통합주차관제시스템 사업이 완료되어 다양한 고객 편의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할 준비를 마쳤다. 


새롭게 적용되는 서비스는 ▶주차요금 자동 감면 서비스 ▶무정차 결제 서비스 ▶주차할인권 온라인 포인트 전환 등이다.


지난해 처음 도입한 ‘주차요금 자동감면 서비스’는 행정안전부 빅데이터와 연계해 주차장에 입차한 차량번호를 조회하여 경차, 저공해차, 전기차,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의 법정 감면대상에 대해 자동으로 요금을 감면해주는 서비스이다.


공영주차장 출차 시 감면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즉시 요금 감면을 받을 수 있어 이용자가 일일이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는 동시에 출차 시간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노외주차장을 시작으로 처음 도입되었으며, 올해 1월에 노상주차장까지 전체 공영주차장으로 확대 적용하였다.


또한 시 조례에 따른 요금감면 대상(다자녀, 성실납세자 등 8종)도 공영주차장 홈페이지에서 한 번 등록하면 자동으로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올해 내에 시스템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무정차 결제 서비스인 ‘파킹패스’도 올해 상반기 도입을 앞두고 있다. 파킹패스는 본인의 차량 정보와 카드번호를 사전에 등록하면 AI 카메라가 이를 인식해 출차 시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서비스이다. 


이외에도 ▶공영주차장 홈페이지에서 사업자가 공영주차장 포인트 충전 ▶각 사업장(병원, 식당, 미용실 등)에서 방문객 차량번호 조회 ▶충전한 포인트를 사용하여 주차요금 대신납부 ▶방문객은 공영주차장 출차 시 무정산 출차(20분 경과 시 요금발생) 등 온라인 포인트 서비스도 실시된다. 


김재수 평택도시공사 사장은 “주차관제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시스템 장애 발생 시 긴급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고, 궁극적으로 공영주차장 무중단 운영을 달성하여 공영주차장 이용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600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도시공사, 고객 서비스 위해 공영주차장 IT기술 확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