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변영옥 눈 건강.jpg
변영옥 아이세이버 평택역점 원장

◆ 사위란 무엇인가?


일반인들한테는 생소한 용어인 사위는 안 근육 힘의 불균형을 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위란 어느 한 물체를 주시하고 있을 때는 눈을 정렬할 수 있지만 한 눈을 감거나 멍하게 있을 때와 같이 눈에 힘을 주지 않고 있을 때 눈이 정렬되지 못하고 상, 하, 좌, 우 어느 한 방향으로 돌아가는 상태의 눈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하여 학습장애가 있을 수 있다. 


사위가 있는 사람이 양안근육강화 운동을 하면 눈이 느끼는 피로감이나 눈이 돌아가는 정도를 줄일 수 있고, 정상인 사람도 건강한 시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사위를 완화 시키는 눈 운동


1. 연필이나 볼펜을 가지고 끝부분을 응시하면서 물체가 흐려 보이지 않을 때까지 눈앞으로 당긴 후 10초간 그 상태를 유지하고, 볼펜을 다시 멀리까지 뒤로 보낸다. 그리고 10초간 휴식을 취한다. 이렇게 10회 정도를 반복한다. 하루 3~5차례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이 끝난 후에는 먼 산이나 아주 먼 곳의 물체를 바라보는 것이 좋다.

 

2. 볼펜을 들고 최대한 좌측으로부터 원을 그리며 볼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크게 원을 그린다. 눈은 계속 볼펜 끝을 주시해야 한다. 왼쪽과 오른쪽 방향으로 번갈아서 돌려준다. 한 바퀴 돌릴 때 빨리하지 말고 천천히 해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운동을 오른쪽으로 5번, 왼쪽으로 5번 정도씩 반복해 주면 좋다. 


3. 눈 운동을 한 다음에는 따듯한 물수건으로 눈을 10분가량 찜질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 운동법은 안쪽의 안 근육 및 바깥쪽 안 근육을 운동시키는 방법 중의 일부이다.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며, 나이가 어릴수록 운동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다. 특히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최소한 눈의 피로감이 평소보다는 덜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몸의 근력이 상승하면 눈 안에 있는 근육들도 같이 근력상승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평소 눈 운동뿐만 아니라 다른 근력운동도 겸해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눈 건강에 좋은 식품


눈에는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좋다. 동물의 간, 버터, 치즈, 생선, 당근 시금치, 호박, 살구, 멜론,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녹황색 야채와 채소 등이 좋다. 또 비타민C와 E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아보카도와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 함량이 많아 혈액 순환을 좋게 해주며, 눈으로 가는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눈의 피로를 덜어주기 때문에 성장기 청소년들의 시력을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태그

전체댓글 0

  • 0602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변영옥의 눈 건강] 건강한 시력을 위한 눈 운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