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쌍용차 활성화 위해 전기 동력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과 새로운 수익원 창출해야

 

발전협의회 토론회.JPG

 

평택시발전협의회(회장 이동훈)는 지난 22일 평택시남부문화예술회관 3층 세미나실에서 ‘쌍용자동차 회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이번 토론회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항구 호서대학교수의 기조 발제에 이어 이종한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박홍구 평택시 기획항만경제실장, 이동훈 평택시발전협의회장, 오병선 평택상공회의소 사무국장,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가 각각 열띤 토론을 가졌다. 이동훈 평택시발전협의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오늘 토론회는 평택지역 토종기업인 쌍용자동차의 회생 방안에 대해 담론을 만드는 시간”이라며, “유익하고 현실적인 상황으로 시민의 뜻을 담아 중앙정부는 물론 산업은행 측에 전달돼서 쌍용자동차를 회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는 축이 되길 바란다”고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편집자 말>


◆ 기조발제: 쌍용자동차 회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항구 교수/호서대학교)


“국내 자동차 산업문제로 인식하고 지원 필요해”


쌍용자동차는 12년 연속 노사분규 없이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지속해 왔으며, 노동조합은 회생절차 개시 이후 무급휴업 등 자구안을 통해 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쌍용차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조기 경영정상화가 선행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신규 투자 유치가 필요하다. 현재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은 친환경, 자율주행 등 자동차 산업의 생태계 변화에 대한 대응과 중장기 근원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쌍용자동차의 회생은 한국 자동차 산업구조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사회적 비용이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 할 때 고용유지를 통한 문제해결이 현실적이다. 


쌍용차의 회생은 성공적인 M&A를 통한 신규 투자자 유치와 친환경차 라인업 구축 등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 원가절감 등 지속적인 자구노력을 이행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며, 개별 기업의 문제가 아닌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일자리 유지와 창출을 위한 정책 과제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평택시는 현 부지 용도변경을 신속히 추진하고 경제성 있는 신규 부지를 제공하는 한편 전국 지자체의 고용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벤치마킹해서 지역 상생형 일자리 등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신규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기존 일자리 보호도 중요한 부분이다. 앞으로도 쌍용자동차 활성화를 위해서는 ▶SUV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증대 ▶전기 동력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과 새로운 수익원 창출 ▶새로운 기술인력 확보 ▶신뢰할 수 있는 비전·목표·전략과 정부·지자체의 지원 ▶사람·돈·데이터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 지정토론(이종한 의원/평택시의회)


최근 쌍용자동차는 임직원 모두가 뼈를 깎는 자세로 회사를 되살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평택시는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이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도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운동본부’를 구성해 회생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평택시의회에서도 결의안을 발표하는 등 회생을 돕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 공장 이전이 회생의 최선인지, 이전이 난관에 부딪히면 회생 불가능한 것인지, 신 공장 이전은 특혜시비가 있을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유형으로 지원한 국내 사례는 있는지, 정부나 산업은행이 좀 더 적극적으로 회생을 위해 나서게 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 지정토론(박홍구 실장/평택시 기획항만경제실)


평택시는 쌍용자동차의 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쌍용자동차의 신공장은 기업이 요구하는 이전 시기, 면적, 조성원가 등의 전제조건을 토대로 기존 또는 조성 중인 산단, 신규 산단 등 입주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공장의 이전 방향은 인수자 결정 이후 TF팀 회의를 통해 세부적인 추진 방향을 쌍용차와 인수기업과 논의해 행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평택시는 수소생산기지 구축, 자동차 서비스 복합단지인 자동차 클러스터 개발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자동차 생산, 수출량 확대와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국내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와 노력을 다할 것이다. 


◆ 지정토론(이동훈 회장/평택시발전협의회)


쌍용자동차는 많은 위기와 도전을 넘어 모두가 상생하며 지내 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토종기업으로 그동안 경영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지역경제는 물론이고 직원 5,000명과 1차 협력업체 247곳, 2차 협력업체 1,090곳, 판매대리점 250곳, 서비스 네트워크 275곳 등 쌍용자동차와 관계된 구성원은 전체적으로는 20만 명 가량으로 추산된다. 따라서 쌍용자동차의 회생계획은 정부의 일자리정책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적극 수립되어야 한다. 쌍용자동차 관련된 종사자 20만 명의 생계와 평택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지금의 상황은 단순히 지역경제 차원을 넘어 국가 경제에도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노·사·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쌍용자동차 회생 및 이전대책위원회’의 구성이 절실하다. 쌍용자동차의 회생은 국가 경제의 회생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고 이에 따라 정치권도 적극 나서주실 당부한다.


◆ 지정토론(오병선 사무국장/평택상공회의소)


쌍용자동차는 종업원의 80%가 평택에 연고지를 두고 있고 과거부터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탰기에 현재 상황이 평택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86만㎡(26만평)의 평택공장 용지는 지난 7월 자산 재평가 과정에서 9,000억 원의 가치로 추정한다고 하니 쌍용자동차의 부지 이전 때 해당지역에 대한 개발사업을 연계해 평택시의 중장기 인프라 구축과 이에 따른 평택시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생각한다. 타 부지로의 이전 때에도 평택시 내에서의 다른 부지를 물색함으로써 평택시의 경제사회 일원으로 역할을 지속하고 동시에 쌍용자동차 측면에서도 중장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해 미래지향적인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생산하는 첨단 미래 자동차 생산공장으로서의 첨병 역할을 해 평택시와 동반 성장하는 새로운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


◆ 지정토론(김기수 대표/평택시민신문)


쌍용차는 청산보다 회생절차를 밟는 것이 국가적으로도 이익이다. 다행히 평택시도 공장 부지 이전에 대한 협력을 약속하고 있고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자동차의 새로운 주인으로 등장하는 것도 현 단계에서는 최선이라고 본다. 인수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기업 회생절차가 시급히 마무리되어 불안정성이 제거되기를 기대한다. 쌍용자동차 구성원들도 노사관계를 유지하면서 회사를 회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지역사회도 쌍용차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쌍용자동차는 지역사회와 정서적으로 아직도 밀착되지 못한다는 느낌이다.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새로운 자동차 강자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자본과 조직, 능력, 열정 면에서 부족했던 점을 겸허히 인정하고 구성원들의 환골탈태가 요구된다. 쌍용자동차 현 구성원들이나 새로운 인수자가 쌍용자동차를 평택시민이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도록 멋진 기업으로 다시 일으켜주길 기대한다.


◆ 질의답변(이항구 교수/호서대학교 교수)


공장 이전 문제가 가장 뜨거운 핵심이다. 이전이 투자의 유인 미끼로 작용한 건 아닌가. 초기에는 인수하겠다고 하다 다 떨어져 나가고 결국 한 업체만 남았다. 외환위기 때도 하나로 된 적은 없었다. 협상이 외통수로 가는 문제도 발생한 것 같다. 전 세계 사례에서도 기존 공장을 이전해서 간다는 것은 보지 못했다. 이것이 과연 장기플랜이 될 수 있는가는 신중히 따져봐야 한다. 지금 평택에서 TF팀을 만든다는 것은 너무 늦었다. 쌍용차 문제가 중심이었고 장기계획 마련해야 한다고 해서 동의했는데 지금까지도 안하고 있다. 총론이 부족하고 각론으로만 갔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칼날, 칼자루는 외국기업이 잡고 있는데 장기플랜이 없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각론으로 가면 안 된다. 지금 TF팀은 당연히 만들어져야 하고 정상화될 때까지 이어져야 한다. 


공장 이전과 기존 부지 개발에 따른 특혜시비도 이번만의 사례가 아니다. 자칫하면 선례가 될 수 있다. 유사사례가 나오면 같은 지원이 돼야하기 때문에 산업은행이나 정부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재무적인 상황으로만 보면 당연히 문을 닫아야 하지만 쌍용자동차는 재무적인 상황만 보면 안 된다.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을 지금이라도 빨리 해야 한다. 계속해서 다양한 대안들을 점검하면서 나가야 한다. 만약 매각이 안 될 경우까지 해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전문가들의 의견, 쌍용차 내부의 의견을 들어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완성차업체보다 부품업체 불안감이 더 크다. 그것들을 전체적으로 파악해서 도전해야 한다. 도전은 혁신이 필요하고 혁신은 전체 조직원들이 함께 해야 한다. 


◆ 질의답변(정용원 관리인/쌍용자동차)


회사에서 자체 브랜드로 개발, 생산, 판매까지 하는 회사는 많지 않다. 우리 회사도 작지만 신흥국가에서 패키지를 가지고 협력제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결국 고용과 경쟁 때문이지 재무는 다음인 것 같다. 국가의 산업적 측면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협력제안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부지 이전은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한참 이전부터 비공식적 검토도 있었고, 전임 대표의 제안도 있었다. 공장이전을 내부적으로는 생각하기도 너무 큰 사업이라 실행 못했는데 제가 4월 15일에 부임한 후 쌍용차를 살리기 위해 내부적으로 고민하다 향후 비전을 만든 것이 쌍용차도 친환경차를 생산하고 친환경차의 비중을 늘리는 등 친환경사업 전환을 발표했다. 


전기차는 현재보다 인력이 40% 정도는 필요 없다고 한다. 공장도 40년 이상 노후화돼서 생산성과 효율성도 불합리하기 때문에 친환경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공장에 해야 한다고 한 것이다. 낡은 설비 옮기는 것보다 새로운 공장을 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에서 평택시와 MOU를 체결한 것인데 마치 투자자를 유인하기 위한 것으로 오해돼서 아쉽다. 


이전 특혜 우려에 대해서는 회사가 새로운 경영진이 성사되면 그때 해야겠지만 현 부지를 매각하고 새로운 부지를 구입하는 일이 쌍용자동차는 물론이고 평택시와 시민에게도 궁극적으로 도움이 돼야 한다. 일방의 이득구조가 되어 특혜시비가 되면 적절치 않다. 현 부지 이전과 새로운 부지 확보 측면에서 모든 이해관계자가 다 좋아하는 구조로 가야한다. 이 문제는 새로운 경영진이 왔을 때 평택시와 소통해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정리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839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발전협의회, 쌍용차 회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