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변영옥 눈 건강.jpg
변영옥(아이세이버 평택역점 원장)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은 교정수술 등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안경은 가장 안심하고 눈을 맡길 수 있는 동시에 양안 시 기능의 균형을 맞추기 좋은 시력교정 방법이다. 성인의 절반 이상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 


 그러나 편리하고 안전한 안경도 관리를 잘못하면 눈과 시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력 교정을 위해서는 안경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안경렌즈는 코팅이 중요하다


 현대의 안경은 코팅이 매우 중요하다. 코팅이 손상되거나 흠집이 생긴 안경을 착용하면 사물이 흐리게 보이거나 빛의 난반사 현상 때문에 시력 저하는 물론이고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안경 착용자 대부분이 흠집에는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하지만 흠집만큼 조심해야 할 것이 코팅의 손상이다. 안경렌즈 위에 입혀지는 코팅 막은 고열 상태에서 팽창되었다가 수축되면서 균열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안경을 착용한 상태로 사우나나 찜질방을 이용하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더운 여름철 밀폐된 차안에 안경을 두는 것도 코팅 막이 균열되고 렌즈가 변형되는 원인이 된다. 렌즈를 똑바로 통과해 망막에 정확한 상을 맺어야 할 빛이 흠집과 균열된 렌즈를 통과하면서 난반사상태가 지속되면 두통과 어지럼 등의 안정피로 증상이 나타나고 난시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 안경이 틀어지면 시야도 틀어진다


 테가 틀어지거나 코 받침이 휘어진 안경을 착용하면 안경렌즈의 수평이 맞지 않게 된다. 이는 착용자의 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시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도수가 높거나 난시가 있는 경우에는 안경렌즈의 방향이 교정시력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때문에 강도가 약해 쉽게 뒤틀리는 안경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 중에 안경다리나 코 받침이 살짝 굽거나 휘어진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안경원에서 교정을 받아야 한다. 


 여러 차례의 교정에도 불구하고 계속해 이음새의 나사가 풀린다든지 형태가 변형되는 경우에는 재검사를 통해 안경 전체를 교체하는 것이 시력을 지키는 방법이다. 또 안경렌즈의 크기가 너무 크면 안구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너무 작으면 시야가 좁아져 사물을 보는 데 불편이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가 좋다.


◆ 안경 잘 사용하는 요령


 ① 전용 클리너로 닦기: 안경렌즈는 반드시 부드러운 전용 클리너 천으로 닦는다. 급하다고 옷자락이나 거친 휴지에 문질러 닦으면 까칠한 섬유조직 때문에 안경렌즈 표면에 흠집이 생긴다. ② 두 손으로 쓰고 벗기: 한 손으로 쓰고 벗기를 반복하면 한쪽 안경다리만 늘어나 안경테 수명이 짧아지고 시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③ 항상 놓는 자리에 보관하기: 안경렌즈와 테를 보호하기 위해 벗은 안경은 클리너에 싸서 안경집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안경집 사용이 번거롭다면 손이 비교적 덜 닿는 선반 위 등 특정 장소를 정해 보관함으로써 분실이나 파손 가능성을 줄여야 한다. ④ 안경과 콘택트렌즈 5대5 비율로 쓰기: 안경과 달리 콘택트렌즈는 시야 제한과 사물의 왜곡 현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두 방법을 적절하게 병행하는 것이 눈 피로감을 덜하게 하며,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5대5의 비율로 착용하는 것이 좋다. 


태그

전체댓글 0

  • 6119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변영옥의 눈 건강] 생활 속에서 안경관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